리비교 및 문화공원, 역사‧관광 명소로 거듭난다

리비교가 역사적 의미를 지는 관광명소로 탈바꿈한다(사진=파주시).
리비교가 역사적 의미를 지는 관광명소로 탈바꿈한다(사진=파주시).

[파주=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파주시(시장 최종환)는 6.25전쟁 시 미군이 건설한 유일한 교량인 리비교를 역사적 의미가 있는 관광명소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인근지역인 파평면 장파리에 ‘리비교 문화 공원’을 조성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최종환 파주시장은 사업 현장을 살피고 안전한 공사 진행을 당부했으며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최 시장은 ”리비교 문화공원 조성공사가 완료되면 DMZ 평화의 길과 연계된 생태, 평화, 역사 등을 아우르는 경기서북부의 대표 관광지로 도약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리비교 문화공원 조성 사업에는 총 사업비 101억원(국비 65억원, 도비 6억원, 시비 30억원)이 투입되며, 2020년 10월에는 도시관리계획결정을 통해 문화공원 조성계획을 완료했다.

올해 9월부터 12월까지는 토지보상 실시한 후 2022년 6월, 1단계로 문화공원 부지조성을 완료 할 예정이다. 군부대와 기부대 양여사업이 완료되는 2022년 12월, 2단계 거점센터 편의동과 공원부지 전체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는 군부대 막사 중 체험동 조성을 위한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3만 1,025㎡ 면적의 리비교 문화공원에는 광장, 포토존, 산책길, 주차장 등이 조성된다. 공원 내 건축물은 편익동 및 체험동(건축연면적 818㎡)으로, 편익동에는 기획전시실과 사무실이, 체험동에는 병영막사 체험실 등을 조성되는데, 파주시는 전시와 체험을 연계해 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