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는 ‘노동시장의 격차 축소와 포용’이라는 주제로 ‘제34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을 개최했다.(사진=행정연구원)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는 ‘노동시장의 격차 축소와 포용’이라는 주제로 ‘제34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을 개최했다.(사진=행정연구원)

[세종=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은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가 ‘노동시장의 격차 축소와 포용’이라는 주제로 ‘제34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국내 노동시장의 다양한 격차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진단하고 이에 대해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배규식 상임위원이 강연자로 나섰다.

강연에 앞서 정해구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우리나라 노동시장 문제는 굉장히 복잡하게 얽혀 있다. 노동시장 진입 시 정규직, 비정규직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것이 고착되면서 신분화되는 문제, 최근 빠르게 진행되는 기술 발전으로 인해 직업역량을 길러줘야 하는 문제, 그리고 노동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사람의 문제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공정과 포용의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이 우리나라 노동시장에서 복잡하게 발생하고 있다. 본 포럼이 노동시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에 대해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배규식 상임위원은 강연을 통해 사업체 규모별, 성별, 지역별, 고용형태별(정규직 노동자와 비정규직 노동자 간, 공식적 임금근로자와 비공식적 비임금근로자 간) 임금 격차로 인해 노동시장이 구조적으로 분절화되는 문제점들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배 상임위원은 이러한 노동시장의 분절구조를 개혁하기 위해 “일터 혁신, 직무기반의 임금 인프라 구축, 소기업·자영업 대책, 여성 고용 대책, 고령화 대책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태수 원장의 주재로 진행된 토론에서는 노동시장의 경직성과 분절구조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과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현황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됐다.

여기에서 한국교통연구원 오재학 원장은 노동시장의 경직성과 취약성이 임금 격차나 소득의 불균형, 양극화로 이어지면서 국가 경제의 발전을 저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권호열 원장은 중소기업의 경우 수익모델이 취약하기 때문에 투자 확대와 임금 인상을 통해 조직의 성장을 도모하기 힘든 구조가 고착화되는 현실을 지적하고 소기업일지라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기대가 없이는 혁신을 달성할 수 없음을 강조했다.

이러한 논의에 대해 배규식 상임위원은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혜택은 대기업 정규직과 공공부문의 정규직이 포함되어 있는 1차 노동시장에 집중되어 있으며 2차 노동시장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혜택에서 소외되어 있다. 한편, 1차 노동시장의 내부적 유연성이 떨어질 뿐 우리나라 노동시장은 대체로 유연성이 높다고 평가되고 있으나 노동시장의 구조적 분절화로 인해 이동성이 굉장히 제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노동시장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수단과 정책도 중요하지만 포용적 고용시스템을 통해 노동시장의 분절구조를 개혁하는 작업이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지난 2018년 연구회 소관 26개 국책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를 발족하고, 포용국가 달성을 위해 주요 국정현안에 지혜롭게 대응할 수 있는 고위정책결정자의 리더십을 함양하고자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최고책임자들을 초청해 매월 1회 정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