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재수 전 LA 총영사(연합뉴스)

[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DAS)가 BBK투자자문에 투자한 140억원을 회수하는 과정에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개입했을 개연성이 높다고 검찰이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투자금 반환 과정에 관련된 김재수 전 LA 총영사의 행방이 묘연하다.

사적인 송사에 외교관을 동원한 만큼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할 소지가 다분하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다스를 둘러싼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데 김재수 전 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에 대한 검찰의 직접조사 여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그런데 미국 현지 변호사 사무실에 나오지 않고, 한인사회와의 접촉도 끊은 것으로 전해졌다.

2008년 총영사로 임명된 이후에도 BBK로부터 투자금 140억 원을 회수하는 과정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민일보 보도에 의하면, 8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미국에 거주 중인 김 전 총영사가 자진 입국해 조사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접촉하고 있다.

장용훈 옵셔널캐피탈 대표는 지난해 10월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총영사가 다스 투자금 회수에 개입했다며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그런데 미국 LA에서의 행방이 묘연하다.

미국 변호사인 김 전 총영사는 BBK 투자금 반환 소송에서 다스 측 대리인으로 활동했다. 이 전 대통령은 2008년 취임 후 이례적으로 미국 영주권자인 그를 LA 총영사에 발탁했다. 영사 업무와 함께 송사 실무도 챙긴 것으로 알려진 그는 다스 투자금 회수 의혹을 풀 열쇠를 쥔 것으로 지목되고 있다. 사무실 인터넷 홈페이지를 접속해봐도 연결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한인사회와 접촉을 끊은 지도 오래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총영사의 직권남용 고발과 관련해 "수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실제 김 전 총영사가 소환에 응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전 총영사를 검찰 조사실에 앉히는 건 쉽지 않다는 게 법조계 안팎의 중론이다. 구체적인 혐의가 드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 정부에 범죄인 인도를 청구해 김 전 총영사를 송환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 김 전 총영사가 자발적으로 입국해 조사를 받도록 하는 게 현실적인 방안이다. 검찰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김 전 총영사 측을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