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범죄’ 주의

보이스피싱 사기에 절도 범행을 접목한 신종 사기 수법으로 억대의 금품을 훔친 중국 동포가 경찰에 붙잡혔다.

[안양=연합통신넷/이형노기자] 18일 안양동안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후 2시 15분께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모 아파트에 거주하는 피해자 A(77살)씨는 전화 한통을 받고 깜짝 놀랐다.

자신을 금융감독원 직원이라고 밝힌 한 남성은 전화로 "선생님의 주민등록번호가 도용됐으니 계좌에 있는 돈을 모두 인출해 집안 냉장고에 보관하라. 금감원 직원이 곧 방문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놀란 A씨는 바로 1억여원을 현금으로 찾아와 냉장고에 넣고 금감원 직원을 기다렸다. 다른 때 같았으면 보이스피싱 사기를 의심했겠지만, 돈을 찾아서 보관하라고 하니 의심하지 못했다.

심씨는 A씨를 택시에 태워 동사무소로 보내며 "빨리 주민등록증 먼저 재발급 받으라"고 한 뒤 "집안에 돈이 있으니 열쇠를 주면 지키고 있겠다"고 했다.다. A씨는 믿고 열쇠를 맡겼고, 심씨는 그길로 집안 냉장고에서 현금을 찾아 도주했다.

수사에 착수한 안양동안경찰서는 지난 13일 서울 관악구 한 거리에서 심씨를 체포, 절도 등 혐의로 심씨를 구속했다. 안양 동안 경찰서는 이런 수법 등을 동원해 지난 3월부터 최근까지 9차례에 걸쳐 3억 천만원을 훔친 혐의로 22살 심모씨를 구속했다.

지난 10일 단기비자로 중국에서 입국한 심씨는 바로 다음날부터 범행을 시작했고, 11일부터 13일까지 단 3일간 안양, 부산 등에서 4건의 범행으로 1억8천여만원을 훔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사진은 보이스피싱에 속은 A씨가 돈을 찾아 오는 모습. /안양동안경찰서 제공 영상 캡처.
경찰은 심씨가 중국 보이스피싱 조직의 사주를 받고 입국해 피해자 거주지에서 돈을 훔쳐 나오는 역할을 해 온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심씨가 2013년부터 9차례 입국한 사실을 확인, 여죄를 조사하는 한편 중간 송금책을 추적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가  이젠 절도를 접목해 돈을 찾아오는 신종 수법까지 등장했다"며 "비슷한 전화를 받더라도 절대 관련 공공기관에선 돈을 인출하거나 이체할 것을 요구하지 않으니 관할 경찰서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