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채용’ 법제화 및 ‘공정 채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적극 보완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7일 ‘공정 채용’과 관련해 “공정한 채용 제도 정착을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민과 우리 청년들과 함께 내일의 희망을 꿈꿀 수 있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공정 채용’을 확대•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사진=민주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사진=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지난 2015년 강원 랜드 내부 감사 결과는 많은 청년들을 분노케 했다. 당시 채용 인원의 95%가 별도 관리된 청탁 대상자, 즉 ‘누군가의 빽’으로 취업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누군가의 부당한 이득은 다른 누군가의 피해를 의미한다”며 공정한 채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지난 2017년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해 학력, 출신, 성별, 신체조건과 가족관계 등을 이력서에 기재하지 않고 뽑은 결과, 특정 대학 출신 비중과 특정성별 쏠림 현상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채용 절차에 대한 신뢰도, 채용 결과에 대한 만족도 높아져 직무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다양하게 채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공정 채용’과 관련해 경기도지사 재직 당시 면접관들이 수험생의 수험번호만 아는 상태에서 면접을 진행하는 ‘경기도 공공기관 통합공채시험’ 사례를 언급하며 “사립학교 채용 비리 근절대책을 마련해 올해부터는 경기도내 모든 사립학교에서 채용 전 과정을 교육청에 위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이재명 후보는 ‘공정 채용’을 위해  ‘공정 채용’을 법제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장애를 연상케 하는 ‘블라인드 채용’이라는 말 대신 ‘공정 채용’이라는 용어 사용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현재 공공기관의 ‘공정 채용’은 문재인 대통령님의 의지에 따라 정부 지침으로 시행되고 있다”며 “정부가 바뀌어도 쉽게 제도가 폐지되지 않도록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또 “ ‘공정 채용’이 적용되는 공공기관의 범위를 지방 공기업으로 확대하고, 추후에 사립학교의 교원·교직원 채용으로 넓혀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 ‘공정 채용’ 실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도 적극 보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의 변별력을 강화하는 한편 기관 특성에 맞는 선발 수단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채용 과정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관련 법제를 정비해 면접에서 업무와 무관한 질문으로 사생활 침해와 성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이재명 후보는 “‘공정 성장’을 확대·강화해 우리 청년들이 노력한 만큼 정당한 몫을 얻을 수 있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