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쌍용자동차와 에디슨모터스가 인수합병(M&A)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이다. 업계에서는 법정 기한인 오늘 계약이 체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에디슨모터스는 10일 오후 3048억 원가량을 투자하는 내용이 담긴 본계약을 쌍용차와 체결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앞서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는 자금 사용처 사전 협의 여부를 두고 이견을 보였고, 이에 지난달 27일까지였던 계약 체결 법정 기한은 이달 10일로 연기됐다.

에디슨모터스는 계약금과 별개로 운영자금 300억~500억 원을 추가 지원하는 대신 쌍용차가 자금 사용처를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반면 쌍용차는 사업 계획과 기술 개발 등은 기업 기밀로 분류되기 때문에 자금 내역도 공유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이후 양측은 논의 끝에 운영자금 사용에는 잠정 합의했다.

쌍용자동차에서 최근 출시한 '뉴 렉스턴 스포츠&칸' (사진=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에서 최근 출시한 '뉴 렉스턴 스포츠&칸' (사진=쌍용자동차)

다만 쌍용차는 운영자금 활용을 사전에 승인받는 것이 아닌 사용처를 통지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여전히 세부 협상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아울러 별도 업무협약을 체결해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내부 인테리어와 그릴 관련 개선 사항을 올해 판매할 차량에 반영하기로 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운영자금을 추가 투입해 올해부터 출시되는 쌍용차 디자인을 개선할 계획이다. 다만 쌍용차 측은 에디슨모터스의 자금력 등을 재검토하고 있다며 계약체결이 완전히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쌍용차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가 자금 조달 계획을 변경했기 때문에 새롭게 자금 증빙을 해야 한다"며 "계약 체결에 앞서 쌍용차 매각 주간사가 에디슨모터스의 자금력을 살펴보고 있다. 계약은 내일 체결할 것 같다"고 9일 말했다.

앞서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인수를 위해 구성했던 컨소시엄에서 사모펀드 운용사 키스톤PE를 제외했다. 이에 키스톤PE의 투자금 1050억 원 가량을 다시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에디슨모터스는 투자에 적극적인 사모펀드 KCGI가 키스톤PE 몫을 투자하고, 지분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준비가 안 됐는데 계약 체결을 하겠는가"라며 "(KCGI뿐 아니라) 2안, 3안도 다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본계약이 체결되면 이후로는 채권자별 변제계획과 쌍용차 주식 감자비율 등이 담긴 회생계획안 인가 절차가 남는다. 쌍용차는 3월 1일까지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하고, 채권단 동의를 받아야 한다. 관계인 집회에서 채권단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법원의 최종 승인을 받을 수 있다.

통상 기업 M&A에서 인수 대금은 채권 상환에 활용된다. 쌍용차의 공익채권 규모는 3900억 원이며, 회생채권을 합치면 부채 규모는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익채권을 우선 변제해야 하므로 에디슨모터스의 인수대금 대부분이 공익채권 상환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회생채권 권리가 있는 채권자들이 낮은 변제율을 이유로 회생 계획안을 거부할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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