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양산 이어 창원시 특별지자체 유치 선언에 "자제 당부"
창원시 "부산시나 울산시 항의전화나 문서 받은 적 없다"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김해시와 양산시에 이어 창원시가 잇따라 부울경 메가시티 사무소를 유치하겠다고 선언하자 경남도가 각 지방자치단체들의 특별자치단체 유치전을 자체해 달라고 요청하고 나섰다.

일찌감치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사무소 유치를 공언하고 나선 김해시와 양산시에 이어 허성무 창원시장도 26일 부울경 메가시티 사무소 유치전에 뛰어들겠다고 밝혔다. 

경남도청 청사 현판이 '더 큰 경남 더 큰 미래'로 바뀌었다. 27일 교체된 현판은 경남의 미래 발전에 대한 지향성을 나타내기 위한 도정 운영방향과 도내 18개 시·군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선의 형태를 표현한 다이아몬드 형태로 구성돼 있다. 경남도
경남도청 청사 ⓒ뉴스프리존DB

이처럼 3개 지자체가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사무소 유치전을 본격화하자 경남도가 26일 오후 입장문을 내고 "특별자치단체 사무소는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가 협의 중인 사안"이라며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경남도는 입장문에서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설치 과정에서 경남도는 여러차례 시군과 도민들에게 부울경 특별자치단체의 필요성과 추진경과 등에 대해 의견수렴과 협의를 거치는 등 공감대를 형성해 왔다"며 지난해부터 초광역협력사업 발굴과 관련한 시.군 발전전략에 대해 의견수렴이 진행돼 온 사실을 소개했다. 

이어 경남도는 "부울경 특별자치단체에서 추진 할 사무는 도의 광역사무 중 타 시도와 공동으로 처리해야 하는 초광역사무와 국가위임 사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시군에서 처리하고 있는 고유사무는 대상이 되지 않으므로 시군 자치권이 침해되지 않는다"고 못박았다.

직접적인 표현은 없었지만 허성무 창원시장이 26일 브리핑에서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추진 과정에 시.군의 의견 수렴이 충분치 않고, 이는 특별자치단체 규약안 작성 과정에 새로운 갈등의 불씨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한 발언과 관련한 언급으로 해석된다.

특별자치단체에서 담당할 사무는 초광역 교통망 구축, 초광역 재난대응 물류체계 구축 등 16개 분야 58개 사무를 규정하고 있고, 세부적인 사무에 대해서는 3개 시도가 협의를 거쳐 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시군과 관련된 사무에 대해서는 의견 수렴과 협의를 거쳐 진행하겠다는 설명이다. 

사무소 위치 등과 관련해서는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설치와 관련해 사무소의 위치, 의원정수, 명칭 등 주요사항에 대해 현재 3개 시도가 합의점을 논의 중에 있다"며 유치 경쟁 자제를 거듭 부탁했다. 

그러면서 도는 "(사무소 위치는)역사적으로 도민들이 청사에 갖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사무소 위치에 대해 역사적 근원, 지리적 중심성, 민원인 접근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고려 합리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경남도가 즉각적인 입장문을 낸 것은 김해시와 창원시가 잇따라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사무소 유치전이 본격화될 경우 협의대상인 부산시와 울산시로부터 항의를 받거나 불필요한 논란을 불러올 가능성을 경계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창원시 관계자는 허성무 시장의 브리핑 후 "현재까지 부산시나 울산시로부터 항의전화나 문서 등이 온 것은 없다"면서 "경남도로부터 별도의 연락을 받은 적도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