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삼진독립만세운동 순국 애국지사 묘역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에 있는 4.3 삼진독립만세운동 순국 애국지사인 8의사 묘역이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됐다.

앞서 국가보훈처는 2020년 9월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등이 안장된 국립묘지 외의 장소를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해 관리하기 위해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개정했다.

이에 창원시는 지난달 17일 8의사 묘역이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실태조사서 및 지정요청서를 경남동부보훈지청에 제출했고, 그 결과 지난 26일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됐다고 시는 밝혔다. 국가관리묘역 지정사항은 7월 중 고시 예정이다.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있는 8의사 묘역 창원시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있는 8의사 묘역 ⓒ창원시

이번 국가관리묘역 지정은 서울 수유 국가관리묘역과 경기 안성 사곡 국가관리묘역, 경남 거제 일운 국가관리묘역 등 7곳에 이어 전국에서 여덟 번째이다.

앞으로 8의사 묘지는 ‘창원 진전 국가관리묘역(8의사 묘역)’으로 지정돼 국가보훈처에서 환경정비 및 보완공사를 하는 등 국립묘지에 준하는 수준으로 관리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8의사 묘역이 국가관리묘역이 지정된 것은 지자체와 지역 주민이 함께 뜻을 모아서 이뤄낸 것으로, 앞으로도 순국선열의 숭고한 정신을 이어받아 보훈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