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후보 "법 위반, 엄정하게 다뤄야 한다"고 밝히자 반발 나와

[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CJ대한통운 본사 점거농성에 대해 "법을 위반하면 사용자든 노조든 법 위반 부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다뤄야 한다"고 의견을 밝히자 전국택배노동조합(이하 노조)이 "택배노동자의 투쟁에 대해 함부로 말하지 말라"고 반발하고 나서면서 노조와 정치 야권과의 대립으로 확전되는 분위기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조합원들이 10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에 진입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조합원들이 10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에 진입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노조 측은 10일, 윤 후보가 "노동자의 노동권은 확실히 보장돼야 하지만, 노사간 자율 해결이 중요하고 정부가 어느 한편을 들어줘서는 곤란한 일이 생긴다"며 이같이 언급한 것에 대해 11일, "아무리 검찰 출신이자 수구보수정당의 대통령 후보라고 해도 노동자의 삶과 노동조합의 활동에 대해 이렇게 무지한 대답을 할 수 있는가"라며 "마치 남의 나라 국민을 대하는 듯 하는 그의 발언에 아연실색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후보의 발언에선 46일이라는 장기간 파업투쟁이 왜 발생했으며, 택배노동자들은 생계를 포기하면서까지 왜 이러한 선택을 했는지에 대한 고민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노조에 따르면 택배노동자들은 동료 22명의 과로사를 지켜보며 분노했고 투쟁하였다. 과로사의 주범인 CJ대한통운은 국민 앞에 사죄했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과로사 방지 사회적 합의로, 택배산업 30년 동안 단 한번도 인상되지 못하고 깎여 오기만 했던 택배요금이 인상되었는데, 과로사의 주범인 CJ대한통운은 이를 이용해 인상분 5000억 원 중 연간 3000억 원을 가져가고 있어 이를 막기 위해 투쟁에 나선 것이다.

또 "CJ대한통운은 사회적 합의에 근거해 만들어진 표준계약서에 부속합의서를 끼워넣어 노동조합을 사실상 파업으로 내몰고, 노동조합의 지속적인 대화 제안을 일체 거부하며 설 택배대란을 야기했다"며 "사측의 주장을 공식 검증만 하여도 파업을 철회하겠다고까지 하며 대화와 검증을 요구했음에도 이를 거부한 것은 기업의 최소한의 사회적 책무마저 저버린 것으로 사실상 노조를 말려 죽이겠다는 것"이라며 "윤 후보는 CJ대한통운의 이러한 대화거부와 노조 죽이기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 측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야당이라면, 택배기사 처우개선하라며 인상된 요금을 CJ대한통운이 가로채는 것을 지적하고, 이 문제를 '노사간 문제'라며 수수방관하는 정부여당을 규탄해야 했을 것"이라며 "과로사를 막기 위해 나선 노동자들과 대화를 주선하고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하지는 못할 망정 노동자 혐오로 표나 구걸하는 국민의힘을 강력 규탄하며, 심판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13일 오후 비노조 택배기사연합이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3일 오후 비노조 택배기사연합이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비노조 택배기사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전국 비노조 택배기사연합(비노조연합) 소속 기사 147명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 모여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 본사를 침입한 뒤 농성을 벌이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폭력이 자행되기도 했다"고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김슬기 비노조연합 대표는 "지금 가장 급한 것은 파업 중단이다. 너무 많은 국민이 피해를 보기 때문"이라며 "노조 설립으로 '노동자'가 된 택배기사가 개인 사업자로 돌아가 원하는 만큼 일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노조 측은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라며지난해 12월 28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택배 요금 인상분을 대부분 회사가 챙기고 있다는 것이다. 파업 45일째였던 10일부터 택배노조원 200여명이 CJ대한통운 본사를 기습 점거한 뒤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