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피해자들 협박에 폭력조직에 개인 경호 의뢰…20억 요구에 회삿돈 8억 줘..

[연합통신넷=온라인뉴스팀] 정국교(55) 전 통합민주당 의원은 코스닥 상장사 H&T 대표로 있던 2007년 11월 섬뜩한 협박에 시달렸다. H&T 주식을 샀다가 3억원 손실을 봤다는 정모(55)씨가 사무실로 찾아와 소란을 피우거나 계속 전화를 걸어 피해 변상을 요구했다. "돈을 내놓지 않으면 가만두지 않겠다. 네 마누라하고 애들을 죽여버릴 테니까 두고 보라"는 식이었다. 협박에는 조직폭력배도 동원됐다.


정 전 의원은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했지만 '사정상 보호가 어렵다'는 회신을 받았다. 이에 평소 알고 지내던 대전 지역 폭력조직 '한일파' 간부 이모(2012년 사망)씨에게 연락해 '경호'를 부탁했다. 이씨는 진모(42)씨를 비롯한 한일파 조직원과 고향 후배 등 20여명을 모아 정 전 의원을 경호하게 했다.

그런데 신변 안전을 위해 조폭을 끌어들인 건 이후 더 큰 화를 불렀다. 이씨는 오히려 협박범 정씨, 대전의 다른 폭력조직 '왕가파' 조직원 송모(해외 도피 중)씨 등과 공모해 정 전 의원 돈을 뜯어낼 계략을 꾸몄다.

정씨는 송씨와 함께 2007년 11월 말 밤늦게 정 전 의원의 대전 자택 앞에 지키고 섰다가 귀가하던 정 전 의원에게 접근했다. 정 전 의원은 정씨를 보고 바로 도망쳤다. 정씨 일당은 대신 정 전 의원 차량 경호를 담당한 박모씨와 약간의 몸싸움을 벌였다. 검찰은 이 싸움 자체가 시늉이었던 것으로 파악했다.

당일 경호팀 일원이던 진씨는 숨어 있던 정 전 의원을 만나 "송○○이 칼을 맞았다. (칼로 찌른) 박씨는 연락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씨 역시 "송○○이 죽으면 형님(정 전 의원)이 살인교사 책임을 져야 한다"고 겁을 줬다. 이들은 몸싸움을 벌였던 박씨에게 전화해 "더 이상 정국교 앞에 나타나지 마라"는 조치도 취했다.

협박범 정씨는 다음 달 정 전 의원 사무실로 찾아가 "송씨가 죽지 않은 게 다행이다. 사건화하지 않을 테니 합의금 20억원을 달라"고 협박했다. 이씨는 "송씨 병원에 찾아가 빌어서 8억원에 끝내기로 절충했다"며 짐짓 중재자인 것처럼 행세했다. 정 전 의원은 '지역사회에 소문이 나는 것을 막기 위해' 결국 그해 12월 12일 자기앞수표로 8억원을 이씨에게 전달했다. 개인 돈이 아니라 H&T 공금이었다. 정씨 일당은 이 돈을 나눠 가졌다.

정 전 의원은 돈을 뜯긴 지 두 달 정도 뒤 당시 통합민주당 비례대표 공천 신청을 했다. 비례대표 6번을 얻어 2008년 4월 총선에서 국회의원이 됐다. 그러나 당선 이틀 만에 주가조작 혐의로 검찰 압수수색을 받았고, 공식 임기 시작 전인 같은 달 22일 구속됐다.

2007년 4월 H&T가 우즈베키스탄에서 태양전지 원료개발 사업을 추진한다고 공시해 4000원이던 주가가 20배 넘게 폭등하자 같은 해 10월 지분 40만주를 팔아 400억원대 차익을 남긴 혐의였다. 주가는 곧 폭락해 6000원대까지 떨어졌고, 협박범 정씨도 이 과정에서 큰 손해를 봤다. 대법원은 2010년 정 전 의원에게 징역 2년6개월에 벌금 130억원, 추징금 86억8000만원을 선고했다.

정 전 의원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나도 피해자"라며 8억원을 뜯긴 사실을 털어놨다고 한다. 정씨는 2011년 4월 기소돼 징역 3년이 확정됐고, 송씨는 아직 해외 도피 중이다. 진씨는 도주했다가 공소시효를 몇 달 앞둔 지난 13일 대전에서 검거됐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부(부장검사 심재철)는 진씨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공갈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고 26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