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통합과 협치 정치 실현하기 위해 성평등 정책 강화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5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밝힌 여성가족부 폐지 방침에 대해 "국민통합을 위해 여성가족부 존치부터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여성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윤 당선인은 당선 일성으로 강조한 국민 통합과 협치의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성평등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며 여성가족부 폐지를 재확인한 가운데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 직원들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며 여성가족부 폐지를 재확인한 가운데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 직원들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여성위는 "이번 대선 국면에서 국민의 선택은 윤 당선인이 내건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정부조직법 개편이 아닌, 젠더갈등에 대응할 성평등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며 "더 나은 여성가족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명칭 변경 및 기능 조정이 필요하고, 그 지향점은 성평등정책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성평등정책의 필요성은 윤 후보의 당선 직후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며 "인터넷포털과 여성 커뮤니티에서 여성들의 목소리는 너무나 절박하다. 여성가족부 폐지로 저소득 청소년 대상 생리대 지급이 중단될까봐 우려하고, 여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이 중단될까봐 불안해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여성위는 "0.73% 초박빙 승리는 혐오와 갈라치기를 중단하라는 국민들의 절박한 목소리이자, 강력한 심판"이라며 "그러나 윤 당선인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성별로 갈라치기하는 세상과, 여성들이 인식하는 세상은 너무나 다르다.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고 주장해온 윤 당선인이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고 더 효과적인 정부 조직을 구상한다고 한들, 통합과 협치가 실현될 것이라 믿을 국민은 없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윤 당선인이 인사원칙과 관련해 지역·여성할당에 대해서 ‘자리 나눠먹기식으로 하는 것은 국민통합이 안된다’는 발언도 비판받아 마땅하다. 할당제에 대한 대한민국 최고지도자의 무지와 몰이해가 부끄럽다"면서 "특히 성별 안배는 국민의 절반인 여성이 배제된 채 남성이 독점해온 정치권의 차별적 구조를 극복하기 위해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여성위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진정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한다면 갈등과 분열을 치유하는데 모든 역량을 쏟아야 하고, 성평등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며 "성평등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실현하기 위한 비전을 세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