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열흘 만에 불통 정권의 본색 여지없이 드러내”
“청와대 이전 계획 즉각 철회하고 다급한 민생문제부터 챙겨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윤석열 당선인을 향해 “국민적인 우려와 반발에도 청와대 용산 이전을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은 당선 열흘 만에 불통 정권의 본색을 여지없이 드러낸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특히 윤 위원장은 대통령 집무실 용산이전에 대해 “무엇보다 동해와 울진 산불 같은 재해 복구에 쓰여야 할 예비비를 청와대 이전 비용에 쓰겠다는 발상 자체가 반(反)민생 적이다"라고 지적하며, ”예비비 집행을 위해선 국무회의에서 이를 의결해야 하는데, 인수위는 국무회의 의결을 정부에 강제할 아무런 법적 권한이 없다"고 밝혔다.

21일 윤 위원장은 이날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위원회의에서 “서울시민들과 용산 구민들의 재산피해도 쉽게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고 언급하며 "용산 청와대 시대는 인근 재건축, 재개발 올 스톱을 의미하고 강남 일부 지역 아파트 옥상에는 방공포대 설치 또한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용산 일대는 대통령 이동 행렬로 상시 교통마비 지역이 될 것이며, 용산 공원도 경호를 핑계로 윤 당선인 개인정원이 될 공산이 크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은 하루하루가 불안하고 고통스러운데 대통령 당선인이라는 분은 새 집 꾸밀 궁리만 하고 있으니 정말 참담하다"면서 "이러니까 미국에서는 한국에 ‘K-트럼프가 나셨다’는 말이 떠돌고, 항간에는 ‘레임덕이 아니라 취임덕’에 빠질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는 것 아니냐"며 윤 당선인을 직격했다.

또 “청와대 용산 이전은 민생엔 백해무익하고 국가안보엔 재앙과도 같은 선택이다"며 "윤 당선인의 호언장담과 달리, 청와대의 용산 이전 과정에서 막대한 안보 공백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선 부대를 하나 옮기는 데에도 수년에 가까운 시간이 걸리는데 국방의 심장을 단 두 달 만에 옮기라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그 기간 동안 군사대비 태세에 문제가 생긴다면 그 피해는 누가 책임질 것이며, 특히 청와대와 국방부가 한 장소에 있는 것 자체가 유사시 안보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면서 "이런 선택을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대통령 집무실 용산이전을 강력히 반대했다.

윤 위원장은 “청와대 용산 이전을 철회해야 할 이유가 차고 넘친다. 어디에 청와대가 있든 국민은 일 열심히 하는 대통령을 원한다"며 ” 취임하기도 전에 집무실 옮길 궁리부터 하는 청와대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다급한 민생문제부터 챙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