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겸 기장군수 예비후보 "원전 경제적 이익보다 군민 생명과 안전이 우선"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내년에 설계수명이 다 해 운영정지 예정인 고리원전 2호기 계속운영이 확실시 되면서 기장군을 중심으로 갈등과 논란이 본격화 되고 있다.

노후 원전의 안전을 믿을 수 없다는 반대 목소리를 나오고, 주민 수용성을 어떻게 확보할지 논란이 확대되면서 원전이 밀집된 기장군은 찬반여론이 엇갈리고 있다.

먼저 원전 폐쇄로 지금껏 받아온 지역자원시설세 등 각종 지원금이 줄게 되는 기장군은 안전성만 확보된다면 계속 운전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원전의 운영연장에 대해 기장군 관계자는 "기타 여러 가지 최신 기술을 적용해서 설비 개선을 해야 된다. 또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주민 동의를 받는 그런 전제가 된다면 수명연장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장군의 이런 반응은 각각 2년과 3년씩 설계 수명을 남겨놓고 있는 고리3호기와 4호기도 고리2호기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을 우려한 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역 탈핵 단체들의 반발은 커지고 있다. 탈핵단체들은 고리2호기를 시작으로 설계수명을 다하는 다른 노후 원전들의 계속 운전이 가능해지고 이로 인한 관리위험이 커지면 결국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이 위험해 질 거라며 수명 연장 시도를 멈추라고 요구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입장도 찬반으로 나뉘어 쉽사리 접점을 찾기 힘들다. 정관에서 살고 있다는 정 모씨(53, 남)는 원전으로 지역발전이 촉진됐다는 입장에서 연장가동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 같은 정관에 살고 있다는 채 모씨(45, 여)는 원전을 새로 짓고 개발하는 것은 반대하지 않지만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면서까지 노후 원전을 연장한다는 것은 반대 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이번 6.1선거에 나선 기장군수 후보들도 당과 당론에 따라 입장을 달리 나타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본부장 출신인 국민의힘 우중본 예비후보는 “원전의 설계수명은 계속 운전을 위한 안전성 평가가 담보 된다면 크게 우려 할 사안이 아니다”며 찬성입장을 밝혔다.

우 후보는 고리원전2호기의 수명연장에 대한 후보자간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에 찬성하며 먼저 당내 경선과정에서 적절하게 논의 될 것으로 기대했다.

부산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을 역임한 더불어민주당 추연길 에비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탈핵정책은 계속돼야 한다”며 “시민의 안전을 볼모로 위험시설인 노후원전을 머리에 지고 갈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 후보는 군민들의 의견이 워낙 갈려 있어 쉽게 공약으로 내기는 쉽지 않은 문제라며 원칙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무소속 신대겸 기장군수 후보가 15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있는 통의동 인근에서 고리원전2회기 영구폐쇄를 주장하며 1인시위를 하고 있다.
무소속 신대겸 기장군수 후보가 15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있는 통의동 인근에서 고리원전2회기 영구폐쇄를 주장하며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신대겸 캠프

이런 가운데 무소속으로 기장군수에 출마한 신대겸 후보는 자신의 제1공약으로 ‘고리원전 2호기 영구폐쇄’를 내세웠다.

신 후보는 출마선언문을 통해 “정권이 바뀔 때마다 원전논리가 180도 바뀌는 것은 기장군민을 우롱하는 처사다”며 “원전의 경제적 이익보다 군민의 생명과 안전이 우선돼야 한다는 확고한 신념으로 선거에는 손해가 되더라도 폐쇄를 공약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군민들이 우려하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하며 오히려 원전해체로 인한 위험부담금 청구와 해체 원천기술을 확보하면 장기적으로 지역경제에 이익이 될 것으로 내다 봤다.

아울러, 신 후보는 “이번 지방선거에 나선 모든 후보들에게 원전의 찬반문제에 분명한 답을 요구한다”면서 “군민들의 심판으로 더 이상의 불필요한 소모적인 논쟁을 끝내자”고 주장했다.

윤석열 정부의 ‘탈원전 폐기’ 정책으로 시작된 고리원전2호기의 수명연장이 6.1지방선거 기장군 선거의 뇌관으로 진화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