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동국제강은 최근 포항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 사망 사고와 관련해서 사측이 낸 합의안에 대해 유족측이 반발하고 있는 것에 대해 "회사에서 생각하고 있는, 접근 방식에 대해 다른 이야기"라며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이번 논란은 지난달 21일, 동국제강 포항공장에서 천장 크레인을 수리하던 30대 하청업체 노동자 이동우 씨가 작업 도중 멈춰있어야만 하는 크레인이 갑자기 작동하면서, 순간적으로 안전끈이 몸에 감겨 숨지면서 시작됐다.

그런데 이동우씨 유족 측에 따르면 동국제강과 하청업체는 사고 2주 만에 1항부터 '합의금'을 언급했으며, 사측은 "고인이 회사를 위해 공헌한 점과, 가족들의 어려움을 고려한 합의금"이라고 돈의 성격을 규정했다. 또 수사 대상이 된 임직원의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서류를, 합의금을 받기 전에 내야 한다는 단서까지 달았다는 것이 유족 측 주장이다.

사측은 또 합의금을 지급하면 유족들이 추가적인 손해배상이나 민형사 소송, 민원 제기 등 일체의 법률적 청구를 하지 않는다는 항목까지 제시했다고 유족 측은 설명했다. 결국 사측의 합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유가족들은 동국제강 서울 본사 앞에 분향소를 차리고 농성에 들어갔다.

19일, 이동우씨 유족 측이 동국제강 본사 앞에서 "사측의 합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일, 이동우씨 유족 측이 동국제강 본사 앞에서 "사측의 합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동국제강 측은 20일, 뉴스프리존과의 전화통화에서 유족측이 설명한 합의안에 대해 "변호사들 사이에서 초창기 주고받았던 일반적 코멘트 문건에서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보인다"며 "기본적으로 유족들에게 사과드리고 진정성 있게 다가갈 것인지 고민하고 재발방지 소홀함 없이 하겠다는 입장을 초지일관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진정성이 왜곡된 표현이 발췌된 것"이라며 "회사에서 생각하고 있는 접근 방식과 다른 이야기여서 당황스럽다"며 "같이 일하던 사람이 사망한 것이다. 남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접근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한편 김용균재단 등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고(故) 이동우 동국제강 비정규직노동자 산재사망사고 해결 촉구 지원모임'은 19일 서울 중구 동국제강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국제강의 무성의하고 무례한 태도를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동국제강 본사 앞에 이씨를 기리는 분향소를 설치하고, 동국제강 측이 유족의 요구를 반영할 때까지 농성을 이어갈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