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거래소 적격성 심의부에 상장폐지 개선기간 연장을 요청했다.

쌍용차 노조 선목래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쌍용차는 2009년 이후 두 번째 법정관리가 진행 중에 있으며, 2009년 법정관리로 인한 대규모 정리해고와 극한의 노사갈등과 폭력성이 부른 참담한 비극은 현재까지 지워지지 않은 깊은 상흔으로 남아 있다"고 말을 열었다.

그는 이어 "2009년 이후 갈등과 분쟁보다는 대화와 타협을 통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노조는 13년째 무분규, 무쟁의를 이어오고 있으며, 2009년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해고자 복직을 통해 갈등을 해소했지만 두 번째 법정관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왼쪽 부터 쌍용자동차 노동조합 강동우 정비지부장, 한상국 수석부위원장, 손목래 위원장, 이금주 부위원장, 생산본부 본부장 박장호 상무. (사진=쌍용자동차)
왼쪽 부터 쌍용자동차 노동조합 강동우 정비지부장, 한상국 수석부위원장, 손목래 위원장, 이금주 부위원장, 생산본부 본부장 박장호 상무. (사진=쌍용자동차)

그에 따르면 쌍용차는 법정관리가 개시되는 시점에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였으며, 이에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폐지 사유 해소를 위해 개선기간을 1년간 부여 받았다. 매각 절차에 따라 관계인집회를 통해 회생계획안이 인가 됐으면 상장폐지 사유가 해소 됐을 것이지만, 인수자(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가 인수대금을 납입하지 못하면서 매각이 무산된 상태다.

쌍용자동차는 현재 상장폐지 사유 해소를 위한 개선기간이 완료됨에 따라 또 다시 상장폐지 위기에 놓여 있는 상황이며, 매각 불발 이후 스토킹호스 방식의 재매각을 추진 중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상장폐지가 결정되면 재매각을 진행함에 있어 지장이 초래돼 5만 소액주주, 협력업체 포함 20만 노동자들의 생존에 직결된다는 것이 노조 측 설명이다. 이로 인한 재매각 실패는 파산이라는 파국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선목래 위원장은 "쌍용자동차 상장유지는 재매각을 통한 회사 정상화에 있어 절대적 조건이다. 매각이 성공하면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하는 자본잠식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상장유지를 위한 개선기간 연장을 청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 한 정장선 평택시장도 "쌍용자동차는 2009년 이후 무쟁의, 무분규 사업장으로 노사화합을 선도하고 있다"며 "회사의 경영위기 상황에서 쌍용차 노동자들은 총회투표를 통해 선제적 자구안으로 고통분담에 동참하고 있다. 전 구성원의 집단합의를 통해 업계 최초로 단체협상 주기를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고 무쟁의를 확약 했다. 자구노력이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강도 높은 자구안임에도 구성원들이 총회를 통해 합의를 이끌어 냈다"며 지지를 선언했다.

그는 "(노조의) 자구안에는 3년간 복지 중단, 2년간 임금 20% 삭감, 20% 삭감된 임금으로 격월 단위 무급순환 휴직 시행에 합의 했다. 뿐만 아니라 체불된 급여가 1400억 원에 이르지만 체불임금을 유예하는데도 동의했다"며 "쌍용자동차가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갖춘 투자처와 조속한 시일 내에 매각이 성사돼야 한다. 경쟁력 있는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상장유지가 필수"하며 개선기간 연장 요청에 동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