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산 농특산물 가공품, 해외 수출과 소비자 신뢰도 제고 기대

[강원=뉴스프리존] 이율호 기자= 화천군(군수 최문순)은 올해 연중 지역 농업인, 영농법인, 생산자 단체 등을 대상으로 지역 농특산물 가공품 FDA 인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미국 FDA 승인을 받은 화천산 들깨로 만든 들기름, 와송식초 제품(사진=화천군청)
미국 FDA 승인을 받은 화천산 들깨로 만든 들기름, 와송식초 제품 (사진=화천군청)

이 사업은 관련법과 조례에 의거, 화천산 농산물 가공식품의 수출시장 개척과 국내·외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추진된다. 

화천군은 농특산 가공식품 판매규모와 품목, 수출 가능성 등 사업 적합여부를 검토해 지원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 농업인이나 단체에는 까다로운 각종 검증과 인증, 시설 등록 등에 필요한 비용 일부가 보조된다. 

작년 12월 화천군의 컨설팅 지원을 받아 FDA 인증 등록을 완료한 와송 식초 가공업체는 싱가포르에 첫 수출을 시작으로 미국 등 약 6개국과 수출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2017년, 국내 들깨 가공식품 중 최초로 지역산 들깨로 만든 들기름이 FDA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 FDA는 국내 식품의약품 안전처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미국 내에서 상거래되는 화장품, 식품, 의약품의 안전과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광범위한 분야에서 까다로운 승인절차를 거쳐 인증과 등록을 진행한다. 

실제 미국으로 식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식품시설 등록, 영양성분 검사. FDA 영양성분 라벨 획득이 필요하다. 

박희숙 화천군농업정책과장은 “농가들이 생산한 가공식품이 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인증 지원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