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항용 박사 남양주지역아동센터 사무총장

[뉴스프리존=조항용, 지역아동센터 사무장] 직무스트레스 요인이란 직무환경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의미하며, 개인의 지각, 과거 경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과업성과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논의는 연구자들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직무특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윤광묵, 2017). 직무스트레스는 개인과 조직체의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면서 직무스트레스로 인하여 파생하는 의료비용, 산업재해보상, 결근, 이직, 생산성 저하를 초래하는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Beehr & Glazer, 2003). 직무 스트레스 분류요인에서 Matteson & Ivancevich(1987)는 직무내적 요인(역할갈등, 역할모호성, 작업과다), 조직구조 및 통제, 보상체계(불공정한 보상), 인적자원 체계(부적절한 경력 기회, 훈련의 보상), 리더십(존경의 부족)을 포함하는 조직요인, 사회적 지원을 의미하는 조직외적인 요인, 개인특성의 개인적 요인을 직무스트레스 요인으로 분류 하였다(전춘진, 2011). 한편, 김수진(2002)과 윤광묵(2017)등은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업무, 대인,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연구하였으며 역할갈등, 역할모호성, 업무량, 자율성 결핍, 보상(승진, 금전)을 직무스트레스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사회복지사가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는 직업에서 혹독한 감정노동을 하는 돌봄 제공 자 이기 때문에 훨씬 더 감정적 피로를 많이 느끼며(장경은·배기효·신지연, 2013),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환경변화를 다루는 문제에 어려움이 커지면서 일상생활에서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Mcgrath(1978)은 직무스트레스를 조직에서 과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행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조직 내 역할로 인한 스트레스, 물리적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 조직 내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구분하고 인위적인 것일지라도 스트레스 차이는 그 원천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다. House(1981)은 직무스트레스를 사회적 환경, 지각된 스트레스의 개인적 반응,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지각, 지각된 스트레스의 반응으로 나누었으며, 언제 스트레스가 많이 지각되는지 또는 지각되지 않는지 상황적 변수에 초점을 맞추고 스트레스 반응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 고찰하였다. Steers(1981)는 개인적 영향요인과 조직적 영향요인 을 구분하여 개인이 느끼는 스트레스는 사회적 지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으며, 개인의 직무와 조직의 직무 역할 차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달라진다고 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에서 직무스트레스는 직무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고 있고 세부요인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직무스트레스란 직무의 수행과정이나 환경에서 발생되는 스트레스를 말하며, 사회복지를 수행하는 조직과 구성원들의 역할이 가중되고 있다. 따라서 조직구성원들의 다양한 역할을 요구 하게 되어 수행하는 업무에 부담을 가지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직무스트레스는 산업 환경이 고도화되고 업무내용이 복잡할수록 더욱 가중되기 때문에 현대 조직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김준환, 2014).

따라서 직무를 수행함에서 오는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요구, 직무자율, 관계갈등, 직무불안정, 조직체계, 보상부적절, 직장문화에 관련된 요인으로 구성된 것으로 파악한다.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을 보면 업무를 수행 하면서 쉬지 못하고 시간에 쫓기어 많은 업무를 하는 상황을 직무요구라고 보았고, 직무자율은 업무를 수행하는 대 있어서 창의력, 지식, 권한, 스스로 시간조절을 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관계갈등은 상사와의 관계, 인정해 주는 것, 업무의 도움을 주는 관계로 보았다. 직무불안정은 미래가 불안하고 근무조건이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를 보았고, 조직체계는 나의생각을 반영하고 근무평가가 공정하며 업무환경이 쾌적하고 부서간의 업무협조가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았다. 보상부적절은 직장에서의 신임, 존중, 미래가 밝고 희망이 있으며 나의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로 보았다. 직장문화는 업무의 일관성, 성적차별, 권위적이고 수직적, 이며 회식자리가 불편하다. 그래서 장세진 외(2005)가 개발한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단축형을 활용하고자 한다.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단축형은 직무요구, 직무자율, 관계갈등, 직무불안정, 조직체계, 보상부적절, 직장문화 등으로 구성되어 직무 스트레스의 요인들을 파악하는데 유용하다.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스트레스는 개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이 조직 안에서 시설의 환경, 처우, 근무환경 등에 따라서도 직무스트레스가 발생하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정부 등이 개입하는 처우 개선을 통하여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