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광화문에서 YTN노조 ⓒ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안데레사기자] 언론노조 YTN 지부가 최남수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1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오전 총파업에 나선 YTN 구성원들 200여명이 서울 상암 사옥에 모였다. YTN이 총파업에 나선 것은 2012년 배석규 전 사장 반대 투쟁 이후 6년 만이다.

YTN 노조가 1일 새벽 0시부터 YTN 바로 세우기와 최남수 사장 사퇴를 위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사옥 로비에 YTN엔 바로 세우기 최남수 아웃(OUT)’, ‘총파업’ 등 투쟁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렸다. 조합원들은 사옥 앞 가로수에 ‘내가 YTN엔이다’라고 쓴 손수건을 매달기도 했다.

YTN 노조는 최 사장이 사장 선임의 조건이었던 보도국장 임명 문제 등 언론노조와 YTN 노사의 3자 합의를 파기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 칭송과 성희롱 트위터 논란을 일으키는 등 YTN을 이끌 자격이 없다고 밝혔다. 박진수 YTN엔 노조 위원장은 이날 “우리는 이번 총파업을 통해 구체제의 부당한 과거를 끝내려고 한다. 개혁과 혁신의 출발을 알리고자 한다”며 “정상적이지 않은 사장이 왔을 때 언론사·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지난 10년 동안 여러분과 제가 똑똑히 목도했다. 최 사장 오지 말아야 할 이유는 자명하다”고 했다.

앞서 YTN 노조는 지난 8일부터 최 사장 출근 저지 투쟁을 벌여왔으며 1월 중 최 사장이 퇴진하지 않으면 2월 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공정방송 투쟁에 앞장서다 해직됐던 YTN엔 기자들도 총파업에 나섰다. 지난해 8월 복직한 조승호 YTN엔 기자는 이날 출정식에서 “언론사에 입사한 지 27년 차인데, 파업은 오늘이 처음이다. 몇 번의 기회가 있었지만 막판에 타결되거나, 해직 중일 때 파업을 했다”라며 “파업 새내기로 최선 다해보겠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지난해 12월 29일 취임했으나 노조가 "사장 선임의 전제 조건으로 체결된 노사합의를 파기했다"고 주장하고 나서 양측이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해 12월 말 취임한 최 사장은 당초 노종면 기자를 보도국장으로 임명하겠다는 노조·언론노조와의 구두 약속을 파기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최 사장은 또 출근 저지 투쟁에 나선 YTN 구성원 12명을 상대로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 논란을 샀다. 노조는 지난 1월24일에 최 사장이 사퇴하지 않으면 총파업에 나선다고 예고했으나, 최 사장은 ‘사퇴 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최 사장은 총파업 하루 전인 지난 31일 ‘꼭 지금 파업을 해야겠습니까’라는 성명을 내는 등 “노조가 벌이는 일은 공정방송 투쟁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YTN노조는 사측과 갈등이 깊어지자 최 사장 취임 전인 지난해 12월 20∼21일 이틀간 진행한 'YTN 바로 세우기를 위한 파업 찬반 투표 결과'를 공개하고 투표 인원 328명(투표율 87.46%) 중 찬성 79.57%, 반대 19.82%, 무효 0.61%로 투표가 가결됐다고 밝힌 바 있다. YTN 노조는 총파업에 참여한 인원이 총 262명(1일 기준)이라고 밝혔다. 장기 휴직·병가·필수 근무 인력을 제외하면, 파업 참여율은 80.3%으로 집계됐다. 파업에는 취재부국장·정치부장 등 보직간부들과 각 지역 조합원들도 참여했다. 이로 인해 YTN 방송 파행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권준기 YTN 노조 사무국장은 “방송이 패널들 위주로 진행되고, 리포트 숫자도 줄어들 것”이라 말했다. YTN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 데 대해 YTN 사측은 안타깝고 유감이라며 노조에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YTN 사측은 사내 공지를 통해 이번 파업은 방송 경쟁력 저하와 함께 경영에 타격을 주고, 일터 문화를 거칠게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YTN 사측은 또,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기본권을 존중하지만, 이번 파업을 정당하게 보지 않는다며 법과 원칙, 상식이라는 엄격한 기준을 갖고 대처하되 대화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