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문화,역사 등 목포만의 특화된 자원 함께 어우러져
22일 오후 6시 개관식 개최...서도밴드 축하공연

[전남=뉴스프리존] 조완동 기자= 목포시가 음식, 문화, 역사 등 목포만의 특화된 자원이 함께 어우러진 ‘목포미식문화갤러리 –해관1897-’(이하 미식문화갤러리)을 선보인다.

목포시가 음식,문화,역사 등이 함께 어우러진 목포미식문화갤러리가 개관식을 가진다.
목포시가 음식,문화,역사 등이 함께 어우러진 목포미식문화갤러리가 개관식을 가진다.

목포시는 목포의 맛을 알리는 대표 공간으로서 목포음식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하는 ‘미식문화갤러리’를 오는 22일 오후 6시 목포미식문화갤러리 야외 주무대에서 개관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개관식에서는 개관 퍼포먼스를 비롯해 JTBC ‘풍류대장’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서도밴드’의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미식문화갤러리는 목포항국제여객선터미널 앞에 위치(항동 6-33)한 구)목포세관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이다.

목포세관은 지난 1897년 10월 1일 목포 개항과 동시에 해관(海關)이라는 명칭으로 관세업무를 시작했다.

그후 1907년 세관(稅關)으로 개칭한 뒤 1908년 목포진에서 지금의 장소로 이전했다. 이후 1968년 삼학도 이전 전까지 관세업무를 수행했다.

이와 같은 역사성을 인정받아 지난 2020년 6월 구)목포세관 본관 터와 세관창고는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됐고, 시는 지난 2020년 7월부터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미식문화갤러리는 큰 창고, 작은창고, 야외 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큰 창고는 9미(味)를 중심으로 한 목포 음식 체험, 쿠킹클래스, 외식 창업교육 등 음식을 주제로 한 미식문화공간이다.

특히, 큰 창고 양 끝은 각각 스몰푸드존과 푸드랩으로 구성돼있다. 스몰푸드존은 지난 3월 민간운영자를 모집·선정해 개점 준비를 모두 마치고 개관과 함께 운영을 시작한다.

9미를 활용한 신메뉴와 목화솜빵, 비파다쿠아즈, 맛김새우칩 등 주전부리를 판매해 방문객에게 맛의도시 목포를 홍보하는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스몰푸드존 맞은편에 위치한 푸드랩에서는 전문 강사의 쿠킹클래스, 으뜸맛집 밀키트 런칭스쿨 등 다양한 미식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주 단위, 월 단위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미식관광 상품으로도 선보일 계획이다.

큰 창고는 회의장으로서의 기능도 갖고 있다. 스몰푸드존과 푸드랩 사이에 위치한 중앙 라운지는 층고가 높아 탁 트인 개방감을 갖고 있다.

전방에는 대형 LED화면이 설치돼 있는데 미디어아트가 공간의 웅장함을 더하고, 회의 등 행사시 발표용 패널로도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시는 큰 창고만의 특성을 살려 앞으로 회의, 포럼, 세미나, 공연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발굴해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작은창고는 관광객이 관광지 정보를 얻거나 쉴 수 있는 스마트 관광플랫폼과 해관(海關)의 다채로운 이야기를 소개하는 역사 전시관으로 구성됐다.

역사 전시관은 1897년 개항한 목포만의 역사와 국제성을 선보이고, 해관 관련 인물을 소개해 목포에 대한 흥미를 자아낼 전망이다.

전시패널, 영상 등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목포의 역사를 접할 수 있는데 유구 발굴터 모형 앞에 서서 태블릿 PC를 활용하면 AR(증강현실)로 구현된 옛 세관의 복원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목포시는 야외공간에 위치한 구)목포세관 본관 터는 오픈 배움터로, 건물 사이에 위치한 중정은 문화예술 공연 공간으로 각각 활용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