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위 정상화는 개혁 핵심…합의 파기는 국민의힘 먼저"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국회 원구성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18개 상임위원장 중 하나인 법사위원장을 입법부의 수장인 국회의장 선출과 연계하며 볼모로 삼고, 국회 원구성 역사를 과거로 돌리는 억지 행태에 매우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이 후반기 원 구성을 볼모로 국회법이 정한 법정시한을 어기고 의장 선출을 거부하며, 입법부를 공백으로 만든지 오늘로 17일째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전반기 원내대표 간 합의를 민주당이 지키지 않아서 의장 선출을 못해준다는 일방적 주장만 되풀이한다"면서 "전직 원대대표 간의 법사위원장에 관한 합의는, 그동안 상원처럼 월권을 행사해온 법사위의 기능을 정상화하자는 게 그 전제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전제가 된 여야의 약속은 현재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고, 법사위의 정상화는 여전히 국회 개혁의 핵심 과제로 놓여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합의를 먼저 파기한 쪽도 국민의힘이다.  의장이 만든 중재안을 양당 의원총회에서 추인받아 의장과 원내대표들이 국민 앞에서 함께 서명한 검찰의 수사권·기소권 분리 문제를 국민의힘은 사흘만에 뒤집었다"며 " 제헌국회 이래 국회의장까지 서명한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먼저 파기한 이 두 가지의 주요 합의를 원상복구하는 게 여야  신뢰 회복의 출발점이어야 한다"며 "그래야 전직 원내대표들의 합의안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여당이 먼저 약속과 합의를 어겨놓고선 야당만 ‘약속을 지켜라’ 주장하는 것은, 선거에서 이겼으니 모든 걸 여당 마음대로 하겠다는 점령군같은 독선과 오만에 불과하다"며 "국민의힘의 일방적 합의 파기로 여야간 신뢰가 완전히 무너진 상태에서, 법사위원장만 무조건 내놓으라는 국민의힘의 주장은 결코 정당성이 없다"고 힘줘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