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6일, 내부 갈등을 촉발한 더불어민주당의 오는 8·28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예비경선 룰을 둘러싼 '비상대책위원회 수정안'이 철회됐다.

이날 오전 민주당은 전준위가 확정했던 룰의 일부를 뒤집는 결정을 내리면서 내부 갈등이 심화되었지만,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회의 후 브리핑에서 예비경선에 대해서는 '중앙위원회 100%'로 컷오프하는 것으로 수정했다.

이어 브리핑을 통하여 우 위원장은 비대위가 최고위원 선거에서 도입하려 한 '권역별 투표 제도'도 회의를 통해 스스로 철회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국민 여론조사 30% 반영안을 뒤집고 중앙위원급 위원 투표 100%를 의결을 최고위원 선거에 권역별 투표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가 당내 반발을 샀다.

앞서 이번 비대위의 결정을 두고 당사 앞에서 이틀에 걸처 민주당 당원들은 물론 개딸(개혁의딸)’로 불리는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반민주적 반헌법적 폭거" "공천 나눠먹기" "기득권 유지 위한 해괴망측한 룰" 등 거센 반발이 이어지면서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하라"는 목소리를 냈다.

또한, 민주당 전준위 위원으로 활동하는 김병욱 의원은 5일 페이스북을 통해 "비대위의 결정은 기존의 상층 중심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예비선거에서 국민여론조사 반영 비율 30%를 포함하는 혁신안을 부결한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고, 최고위원 선거에서 1인 2표 중 권역 출신 후보에게 한 표를 행사하라고 하는 제도에 대해서도 "당원의 투표권을 제한하고 개인의 선택 폭을 가로막는 비민주적 제도"라며 "이 제도를 도입하면 당원이 압도적으로 많은 특정지역의 후보가 거의 100% 당선될 것으로, 당원이 적은 지역에 대한 역차별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남국 의원은 이날 SNS로 "비대위가 민주당의 혁신과 쇄신의 싹을 잘라버렸다"라며 "국민과 당원 앞에서 말로는 혁신과 쇄신하겠다고 하고, 실제로는 철저히 기득권을 지키는 퇴행적인 전대룰을 만들었다. 누구도 이해할 수 없는 결론"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비대위에서 결정된 후에야 저도 어제 처음 들었다"라며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도 처음 들어보는 기발하면서(?) 기괴한 룰을 만들었다. 민주당의 민주성을 죽이는 전대룰이고, 혁신 전대와는 거리가 멀다. 혁신 전대 룰이 아니라 퇴행적 ‘기득권 지키기’ 전대룰"이라고 몰아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