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코오롱글로벌은 충청북도·충주시와 '청정수소 밸류체인 구축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동대문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코오롱글로벌 김정일 대표이사 사장, 김영환 충북도지사, 조길형 충주시장, 이종배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및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청정수소 생산‧활용 사업 추진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청정수소 밸류체인 구축사업 업무협약 체결식 단체사진 (자료=코오롱글로벌)
청정수소 밸류체인 구축사업 업무협약 체결식 단체사진 (자료=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은 블루수소 사업을 시작으로 수전해 기술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RE100 산업단지까지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륙 중심의 지리적 이점과 충주댐, 태양광발전 등 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해 충주시를 중부권 청정수소 생산‧공급을 위한 '수소생산거점'으로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사측은 2000억 원이 투자되는 블루수소 생산·활용 사업으로 설비 운영기간 동안 2200명의 직간접 일자리 창출 및 고용유발 효과를 기대했다. 아울러 1일 1200대의 수소차를 충전할 수 있는 경제적 효과를 예측했다. 

코오롱글로벌 김정일 대표이사 사장은 "코오롱글로벌은 2011년부터 풍력에너지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해 현재 국내 풍력발전 사업의 25%를 담당하고 있다. 이제는 그 영역을 수소산업으로 확장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