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김성우 기자=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21일 온라인 생중계로 2022년 상반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KB금융그룹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2조 7566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1.4%(2823억 원) 증가했다. 2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 3035억 원이며 직전분기 대비 10.3% 감소했다. 사측은 시장금리 및 환율 상승, 주가지수 하락에 따라 기타영업손실이 발생했고 보수적인 미래경기전망 시나리오를 반영한 추가 충당금을 전입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와 물가 상승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 우려와 한국경제의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3 高(고) 현상으로 은행업의 수익성 및 자산건전성 악화에 대비하기 위해 각종 지표로 추정한 미래경기전망 및 위기상황분석에 따라 약 1210억 원의 충당금을 추가 적립했고 그룹 NPL Coverage Ratio 222.4%를 기록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매크로 불확실성이 확대된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핵심이익의 증가와 비용관리의 결실로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증명했다. 금융시장 침체와 전반적인 금융상품 판매 위축으로 그룹 수수료 이익은 다소 부진한 상황이지만 그동안의 비즈니스 다변화와 경쟁력 강화 노력으로 수수료이익 창출 체력은 과거 대비 한 차원 높아졌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실적발표회에서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지원을 소개하며 ▲서민금융지원 대출 금리 인하 ▲사회적 취약계층의 주택 관련 대출 우대금리 제공 ▲전세보증금반환보증에 대한 보증료 지원을 설명했다. 지난 5월부터는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코로나19 특례운용 장기분할 전환 프로그램',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개인사업자에게 기한연장시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같은 날 KB금융그룹 이사회는 주당 500원의 분기배당을 결의하고 지난 2월에 이어 1500억 원 규모의 보유자사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