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회담 후 공동 발표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결의안 채택 적극 추진"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4일 북한·북핵 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해 양국 정부를 적극 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국회를 방문,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한 뒤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국회를 방문,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한 뒤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김 의장과 펠로시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미 의장 회담 후 공동 언론 발표를 통해 "양측은 북한의 위협 수위가 높아가는 엄중한 상황에 우려를 표한다"며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확장된 대북 억지력을 바탕으로 국제 협력 및 외교적 대화를 통해 실질적인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양국 정부의 노력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미 동맹이 군사안보, 경제, 기술 동맹으로 확대되고 있다는데 주목하면서, 포괄적인 글로벌 동맹으로의 발전을 의회 차원에서 강력하게 뒷받침하기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진지한 협의를 가졌다"며 "내년이 한미 동맹 70주년임을 상기하고, 동맹 발전에 대한 양국 국민들의 기대를 담아 동맹 70주년 기념 결의안 채택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실질 협력과 관련해 우리측은 미 의회가 작년 말 '인프라법'에 이어서 지난 달에는 '반도체 및 과학 지원법'을 통과시킨 점을 높이 평가하고 미국에 진출한우리 기업들에 대한 실질적인 혜택으로 이어지도록 미 의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다"며 "또한 첨단 기술 및 공급망 협력을 인적차원에서 뒷받침하기 위한 전문직 비자쿼터 입법화 방안, 그리고 한인 입양인 시민권 부여 법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김치의날을 지정한 김치 결의안, 그리고 베트남전 참전 미주 한인에 대한 또 다른 법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현재 미 의회에는 지한파 의원들이 대거 입성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코리아코커스, 코리아스터디그룹, 의회외교포럼 등 다양한 협력의 틀이 제도적으로 마련돼 있다"며 "금번 협의를 계기로 양국 의회간 협력도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 오전 국회를 방문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 오전 국회를 방문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공동 발표에 앞서 열린 회담에서 김 의장은 "한미 양국은 기후변화, 코로나 19,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위협 등에 공동 대처해야 하는, 전례 없는 전환기의 한복판에 있다"며 "한미동맹을 군사·안보 동맹을 넘어서서 경제 및 기술동맹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현직 미 하원의장으로서는 20년 만의 방한으로 알고 있다"며 "한미 의회 외교에 있어 기념비적 방문이 될 것이고, 앞으로 양국 간 교류에도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펠로시 의장은 "의원 대표단 구성할 때 안보, 경제, 거버넌스, 세 분야에 중점을 뒀다"며 "세 분야 모두 미국과 한국이 굉장히 탄탄한 관계를 구축하고 서로를 통해 많이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급한 상황에서 안보상의 위기로 시작된 (한미) 관계가 따뜻한 우호 관계로 변했다"며 "그래서 경제와 안보, 거버넌스의 의회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는 우리 측 김 의장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민주당 이원욱·김상희 의원, 윤재옥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이광재 사무총장, 박경미 비서실장 등이 동석했다.

미국 측에서는 펠로시 의장과 그레고리 믹스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 마크 타카노 하원 재향군인위원장, 수잔 델베네·라자 크리슈나무르티·앤디 킴 하원의원,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