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복지 사각지대 발굴체계 문제점 보완

[충남=뉴스프리존]이해든기자=충남 예산군은 최근 발생한 ‘수원 세 모녀 사망사건’과 관련해 기존 복지 사각지대 발굴체계의 문제점을 보완, 위기가구 집중 발굴 및 지원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예산군청사 전경.(사진=예산군청)
예산군청사 전경.(사진=예산군청)

이번 사업은 ‘수원 세 모녀’와 같이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가 다른 거주불명 등록(이력)자, 미전입 세대, 원룸 거주자 등 주거불안정 위기가구를 중점 발굴·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발굴시스템를 통한 위기 정보 입수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

또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으로 구성된 인적 안전망을 활용해 신고 체계를 강화하고, 가정방문이 잦은 집배원, 검침원, 배달업종 종사자 등 생활업종 종사자 및 방문형 서비스 제공기관과 법적 신고의무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인적 발굴체계를 공고히 구축할 방침이다.

다양한 인적 발굴체계를 활용해 발굴된 위기가구에는 신속한 현장 조사를 통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조기에 개입해 지원한다.

예산군 관계자는 “군민과 함께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최선을 다해 촘촘하고 세심한 복지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겠다”며 “군민들께서도 주변에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발견하면 적극적으로 제보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