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0회 임시회 본회의서 도정질문…베이밸리 메가시티, 산림자원연구소 이전 등 질의
김태흠 지사, 5대 권역 관련 “좋은 제안 해주시면 보완할 것”
베이밸리 관련 “9월 29일 경기도지사와 협약…논의 중”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김명숙 충남도의원(민주·청양)이 김태흠 지사의 공약 중 5대 권역별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또한, 김 지사의 핵심 공약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과 관련, 사업비 등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사업 개요를 물었다.

김명숙 충남도의원(민주·청양) 도정질문 모습.(사진=충남도의회)
김명숙 충남도의원(민주·청양) 도정질문 모습.(사진=충남도의회)

김명숙 의원은 27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40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충남도 권역별 개발계획과 충남도 4차 개발계획이 지역간, 산업간 양극화가 우려돼 이에 대한 문제점과 대책을 묻고자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의원에 따르면 5대 권역별 사업은 ▲디지털 수도: 천안·아산 ▲행정중심복합도시: 예산·홍성 ▲국제해양 레저관광벨트: 당진·서산·태안·보령·서천 ▲백제문화권: 부여·공주·청양 ▲국방산업도시: 계룡·논산·금산을 말한다.

권역별 관련 사업의 비율을 보면 디지털 수도인 천안아산지역이 68.6%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다. 국제해양레저관광 개발권역(당진·서산·태안·보령·서천)은 17.4%, 백제문화권 지역(부여·공주·청양)은 13.7%, 국방산업도시권역(계룡·논산·금산)은 0.2%, 행정중심복합도시(예산·홍성)는 관련 사업이 0.1%에 불과하다.

도청소재지인 홍성과 예산은 혁신도시와 관련 정부기관 이전 등으로 어느 정도 기반이 다져질 것이며 국제해양레저관광 개발권역도 해양 바이오신산업 등으로 선진기술 및 자원산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는 것.

그러나 상대적으로 인구감소 지역으로 산업과 경제 분야가 낙후된 공주·부여·청양지역의 경우 4차 개발계획은 K-바이오산업권으로 분류돼 농·축산업으로, 도지사 공약사업은 백제문화권으로 돼 있다. 타 지역도 기본적으로 실시하는 농업과 문화·관광사업 분야인 만큼 특별히 새롭지 않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태흠 지사와 김명숙 의원.(사진=박성민기자)
김태흠 지사와 김명숙 의원.(사진=박성민기자)

김 의원는 “공주·부여는 백제역사문화유산이 문화관광산업으로 기반이 다져 있어 대행 사업이 가능하지만, 청양은 맨땅에 헤딩해야 하는 현실이다. 청양에 사업비가 더 필요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과 관련, “자세하게는 아니더라도 사업에 대한 개요는 준비되었어야 했다”며 “사업비와 기간, 영역 등이 구체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추진할 경우 도민의 역외유출이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밖에 김 의원은 세종시에 있는 산림자원연구소의 충남 이전 문제도 거론했다.

김태흠 충남지사 도정질문 답변 모습.(사진=박성민기자)
김태흠 충남지사 도정질문 답변 모습.(사진=박성민기자)

김태흠 지사는 먼저 5대 권역별 전략에 대해 “수도권-비수도권 균형발전뿐만 아니라 도내 지역 간 균형발전도 시급하다는 인식 때문에 세웠다. 큰 방향은 잡았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보완할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김 의원의 지적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지역이 가진 특색을 살려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발전을 이루겠다는 게 저의 목표인 만큼 좋은 제안을 해주시면 보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과 관련 “9월 29일에 경기도지사와 함께 충남도청에서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우선 9개 사업에 대해 공동 협약하면서 아산만 일대를 미래성정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에 들어가는 총사업비, 사업 기간 등과 관련해선 “현재 경기도와 추진할 사업을 논의 중”이라며 “이후 세부 사업의 소요 예산과 기간 등이 결정될 것”이라고 답했다.

산림자원연구소 이전 문제에 대해선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방치된 점에 대해 안타깝다. 이는 충남이 힘을 제대로 못 쓴 대표적 사례”라며 “올해 안에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는 세종시에 편입된 부지 문제를 해결한 이후 활용할 예정이며 현재 중앙부처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