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해양치유센터 조성사업과 조성 이후 활성화 방안 등 정책 자문
학계, 연구기관, 유관기관∙단체 등 해양치유∙힐링 전문가 15명 구성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경북 울진군에 건립 중인 해양치유센터 조성사업과 조성 이후 활성화 방안 등 해양치유산업 육성을 위한 주요 정책 자문 역할을 해 나갈 '경북해양치유산업육성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가 출범 후 첫 회의를 가졌다.

'경북해양치유산업육성자문위원회'가 첫 회의를 갖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경북도)
'경북해양치유산업육성자문위원회'가 첫 회의를 갖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경북도)

지난 27일 경북도 동부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차 회의는 자문위원 위촉장 수여,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정책 설명, 울진해양치유센터 조성사업 추진현황 발표, 자문위원 정책간담회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첫 자문위원회에서는 ▲사계절 해양치유 콘텐츠 발굴 ▲해양치유서비스 인프라 조성 ▲해양치유산업 생태계 구축에 관한 여러 위원들의 심도 있는 자문과 의견교환이 있었다.

도는 해수욕, 온천욕, 산림욕 등 전국 유일의 삼욕이 가능한 울진의 해양치유센터 조성과 향후 운영방안에 대한 위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지역의 해양치유산업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경북 울진군에 건립될 해양치유센터 조감도(사진=경북도)
경북 울진군에 건립될 해양치유센터 조감도.(사진=경북도)

자문위원회는 '경북 해양치유자원 관리 및 활용 조례'에 따라 학계, 연구기관, 유관 기관∙단체 등 해양치유산업 분야에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자문위원의 임기는 3년이며 연임 가능하다.

김남일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해양치유산업은 삶의 질을 중시하는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는 신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 매김해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연안·어촌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양치유는 바닷바람, 파도소리, 바닷물, 갯벌, 백사장, 해양생물 등 바다 자원을 활용해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등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미 독일·프랑스 등 서구권에서는 일찍부터 해양치유산업이 활성화 됐으며, 코로나 이후 국민의 건강한 삶과 연안지역의 성장 동력을 이끌 신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