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지난 6.1지방선거 당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고발된 국민의힘 서일준(거제) 국회의원이 경찰에 '황제조사'를 요구했다는 KBS 보도와 관련해 민주당이 "경찰서로 가서 조사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앞서 KBS는 경남경찰청이 서일준 의원에게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대해 출석 조사를 요구했으나 서 의원이 이에 불응하면서 경찰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특히 서 의원이국회 의원회관에서 조사를 받겠다고 경찰을 압박한 정황이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서일준 거제시장 후보가 거제 도심 재정비 및 신 시가지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살기 좋은 도시 가꾸기 프로젝트’를 시작한다.ⓒ서일준 선거켐프
사진은 2018년 거제시장 후보로 출마했던 서일준 현 국회의원 ⓒ뉴스프리존DB

서일준 의원은 지방선거가 한창이던 5월 23일, 2019년 대우조선 노동자의 거제시장실 난입을 언급하며 “변광용 시장이 매각을 막아달라고 찾아간 노동자 대표를 경찰에 고발하지 않았습니까? 이제 바꿔야 하지 않겠습니까?”라고 말했고, 민주당 후보였던 변광용 후보 측으로부터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을 당했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12일 이와 관련한 논평을 내고 "투표일을 불과 일주일 여 앞두고 공신력을 가진 지역 국회의원의 해당 발언은 2만여 대우조선 노동자의 정치적 판단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음은 물론, 이로 인해 거제 시민의 주권과 표심이 심각하게 훼손,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논평은 이어 "서 의원의 당시 발언에 대해 경남경찰청은 선거에 미치는 영향 등 사안이 중하다 판단하고, 대우조선 노조 간부 등 관련자들을 면밀히 조사했으며, 그 결과 서 의원의 발언은 명백한 허위임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경찰조사 결과 서 의원의 발언과는 정반대로 당시 변광용 시장은 ‘일체의 고소, 고발 조치를 취하지 말 것’을 직원들에게 지시했고, ‘처벌 불원서와 탄원서를 경찰과 법원에 제출’하는 등 오히려 노동자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선처를 호소했다는 것이 민주당 입장이다.

이에 따라 경찰이 서 의원 측에 피의자 출석 조사를 두 차례 요구했지만 서 의원 측은 자신이 정한 날짜와 시간에 자신의 의원실로 경찰이 직접 찾아오라고 한 사실이 KBS 보도로 확인됐다.

민주당은 논평을 통해 "일반인이었다면 이미 체포영장이 발부되고도 남을 사안이 아닌가"라고 반문하고 "피의자 서일준 국회의원은 국회의원직을 이용한 ‘황제조사’를 요구할 것이 아니라 국민 앞에 고개 숙여 사죄하고 경찰서로 직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찰은 향해서는 "윤석열 정부에서 봐주지 않겠느냐는 항간의 우려가 불식되도록 봐주기 수사, 지연 수사가 아닌 신속하고 엄격한 기준에 따라  서 의원의 이 같은 수사기관 조롱에 철저히 대응하고 책임을 무겁게 물을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