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재명 대표, 도둑질 했다가 돌려주면 도둑질 아닌가? 후안무치다"
민주당 “절차상 아무런 문제 없지만 소모적 논란 피하려고 주식 처분한 것”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억2천여만원 상당의 방위산업체 주식을 대선후 구입했다 매각한 것과 관련 “이재명 대표는 명백히 이해충돌방지법을 위반했다. 이 대표를 이해충돌방지 의무 위반으로 국회 윤리 위원회에 제소할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늘 논란이 된 방위산업 관련 소유 주식을 오늘 매각했다고 알렸다"며 “ ‘방탄 배지’와 ‘황금 배지’를 가진 이재명 대표, 도둑질 했다가 돌려주면 도둑질 아닌가, 후안무치다"라고 비난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현행 공직자윤리법은 ‘직무 관련성이 인정되면 3000만원을 초과한 주식은 매각하거나 백지 신탁해야한다’고 명시하고 있다"그러나 “이재명 대표는 총선 출마전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등 2개 종목을 2억 3,125만원에 신규 매입했고 국회의원이 되자마자, 이들 회사와 직접 관련된 국방위를 ‘1순위’로 지목하여 들어갔다" 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원 당선 이전에 매입했으니 문제가 없다는 해명은 성립될 수 없다"면서 “국방위를 선택하지 않거나, 국방위에 배정되었을 때 바로 매각 또는 백지신탁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평소 주식투자에 대한 전문성을 스스로 피력했던 이 대표였다. 대선 패배 직후의 혼란함 속에서도 투자를 쉬지 않았다는 것도 놀랍지만, 국회의원 당선 후 의정활동과 투자를 연결시킨 것에 다시 놀라울 따름이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이재명 대표에게 국회의원 배지는 ‘방탄 배지’이면서, 자산 증식을 위한 ‘황금 배지’였던가"라고 따져 물으며 “지금 이 대표 앞에는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재직시 권력을 사유화해 경제적 이익을 취한 ‘불법리스크’가 차고 넘친다"고 주장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사진=최문봉  기자)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사진=최문봉 기자)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는 ‘권력의 사유화’ 관성에 젖어, 국회의 상임위 활동도 본인의 경제적 이익과 연결시키려고 했던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공직자에게 이해충돌 방지는 권력을 위임해준 국민에 대한 핵심적 의무다"라면서 “민주당은 행여 다수당의 힘으로 이 문제를 덮고 가려 한다면, 이해충돌 회피 정당이라는 오명을 고스란히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절차상 아무 문제가 없지만 소모적 논란을 피하려고 주식을 처분한 것이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