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정부 중국과 북한에 있는 고조선·고구려·발해 문화재 총 5,628건(중국 5,430건, 북한 198건) 현황조사 → 문재인 정부에선 0건
김승수 의원 “文정부 중국·북한 눈치보다 우리 역사와 문화재 찾기 포기했나”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중국 동북공정(東北工程)이 날로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 이후 동북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중국과 북한 소재의 고조선·고구려·발해의 역사적 사료와 문화재를 찾는 활동이 전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승수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문체부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사진=김승수 의원실)
김승수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문체부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사진=김승수 의원실)

14일, 김승수 국회의원(국민의힘·대구 북구을)이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인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중국과 북한에서 조사된 고조선·고구려·발해의 문화재는 각각 4,61 8건, 596건,  414건에 달하는데 반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이후에는 단 한 건의 현황조사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3불1한 굴욕외교 등 친중친북 정책으로 일관하던 문재인 정부에서 중국과 북한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기 위해 중국과 북한 소재에 있는 우리 문화재를 찾는 일을 멈춘 게 아니냐는 의혹이 김승수의원실에서 제기됐다.

실제로 중국의 동북공정은 날이 갈 수록 심해지고 있다. 중국은 한중수교 30주년 기념 중국국가박물관 전시회에서 고구려와 발해의 역사를 고의적으로 왜곡하고도 연표를 수정하지 않는가 하면, ▲베이징올림픽 한복 논란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기 ▲드라마 조선구마사에서 만두를 중국음식으로 표현하는 등 민간차원은 물론 중국정부의 공식행사에서까지 동북공정을 노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동북공정에 맞대응하고, 우리의 역사를 지키기 위해서는 그 근거자료라고 할 수 있는 고조선, 고구려, 발해에 대한 역사문헌 사료와 문화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문화재들은 지리적으로 대부분이 중국과 북한에 위치하고 있어 이를 찾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중국과 북한 소재에 있는 우리 문화재 현황을 지속적으로 찾고 관리해야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서 현황조사가 단 한 차례도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이에 반해, 중국의 동북공정에 적극 대응했던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는 중국과 북한 소재에 있는 고조선, 고구려, 발해의 문화재를 찾는 활동이 왕성하게 이뤄졌다.

이명박 정부 시절에는 중국과 북한 소재에서 찾은 고조선, 고구려, 발해 문화재가 총 4669건에 달하며, 시대별로 구분하면 고조선 문화재 4611건, 고구려 55건 발해 3건의 문화재가 현황조사를 마쳤다.

박근혜 정부도 그 숫자는 줄었지만 지속적으로 중국과 북한 소재에 있는 우리 문화재를 찾는 일을 이어나갔다. 해당기간 총 959건의 문화재를 중국과 북한에서 찾았는데. 시대별로 구분하면 고조선 7건, 고구려 541건, 발해 411건의 문화재에 대한 추가 현황조사가 완료됐다.

(자료제공 =김승수 의원실)
(자료제공 =김승수 의원실)

김 의원은 “지리적으로 고조선, 고구려, 발해의 역사를 증명할 우리 문화재 대부분이 중국과 북한 소재에 있을 수 밖에 없는데, 문재인 정부가 중국과 북한의 눈치를 보다 동북공정에 대응해야할 문화재를 찾는 활동을 중단한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며,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문재인 정부가 한중 구두협약을 일방파기하고 동북공정을 일삼는 중국의 행태를 방임·방조한 ‘역사왜곡의 공동정범’”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그동안 멈췄던 중국과 북한 소재에 있는 고조선, 고구려, 발해의 역사 문화재 찾기에 다시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나라 최북단에 있는 군부대 문화재에서도 동북공정에 대응할 군부대 문화재가 있는지 등을 적극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