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광양 LNG터미널 구축사업 추진
경남 환경단체 "바다오염에 어민 생존권 위협"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포스코그룹이 전남 광양시에 75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LNG 터미널을 증설하기 위한 항만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경남의 환경단체가 해양오염과 어민 생존권 위협 등을 들며 반발하고 있다.

광양 LNG터미널 증설 사업은 포스코와 포스코에너지의 합작사인 엔이에이치(NEH)가 지난 2월 전남도와 '광양 LNG 터미널 구축' 투자협약을 체결하면서 본격화되고 있다. LNG터미널은 수입한 액체 상태의 LNG를 탱크에 저장했다가 기화 처리해 제철공정의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설비다.

경남의 5개 환경단체 대표들이 2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 LNG터미널 구축사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박유제 기자

이 사업은 광양국가산단 내 포스코제철소의 조업 및 발전용 LNG탱크 노후화에 대비하고 저장공간을 확대해 천연가스를 추가 공급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부터 2025년까지 광양시 금호동에 있는 포스코에너지의 5개 LNG탱크 인접 해상에 7개의 탱크를 추가로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 김학동 대표이사 부회장은 전남도와의 투자협약 당시 "이번 합작투자는 그룹의 수소 사업 전략과 연계해 터미널 사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그룹 차원의 전략적 판단에 의해 이뤄졌다"며 "광양 LNG 터미널이 전남의 미래산업 발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환경운동연합, 남해기후위기군민행동, 하동참여자치연대, 하동군석탄화력주민대책협의회 등 경남지역 환경단체들이 광양 LNG터미널 구축사업에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 환경단체들은 20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 LNG터미널이 행정상으로는 전남 광양시에 위치하지만, 지리적 환경적 피해는 경남의 하동군 금성면, 남해군 고현면과 서면 등 경남에서 직격탄을 맞는다"고 주장했다.

또 "여수.광양 국가산단으로 어획량이 감소하는 가운데 대형선박 항로 개설을 위해 현재도 바다에 잠긴 삼여도 발파 작업이 진행되면서 통발어업 등 어민들이 생업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환경영향평가 초안에는 준설피해 대책으로 오탁방지막 설치밖에 제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여기에 LNG터미널이 완공될 경우 축구장 2~3개 크기의 LNG운반선이 정박해 물길을 막아버리면서 조류가 바뀌고 어종도 바뀔 것이 뻔하지만, 환경영향평가 초안에는 이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없다는 설명이다.

경남 환경단체들은 특히 LNG가 석탄화력발전소 탄소배출량의 70%를 배출하는 화석연료 기반 산업이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기업인 포스코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맞춰 LNG터미널 구축사업을 철회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0월 14일에는 남해군 서면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광양 LNG터미널 구축사업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해 주민설명회가 열릴 예정이었지만, 어민들의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지난 2월 포스코와 전남도 간의 광양 LNG터미널 투자협약식 ⓒ뉴스프리존DB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