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CJ대한통운은 최근 이커머스 풀필먼트 센터 운영 알고리즘 특허 2건을 출원했다고 21일 밝혔다. 출원한 특허는 '주문별 적정 박스 크기 산출 알고리즘', '최적 박스 규격 선정 알고리즘'이다.

CJ대한통운 군포 스마트 풀필먼트 센터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군포 스마트 풀필먼트 센터 (사진=CJ대한통운)

주문별 적정 박스 크기 산출 알고리즘은 상품 맞춤 박스를 만드는 방법에 관한 특허다.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3개월간 112억 가지 경우의 수를 조합해 주문별로 최적화된 박스 크기를 찾아낸다.

최적 박스 규격 선정 알고리즘은 상품이 풀필먼트 센터에 입고될 때 측정된 모든 상품의 크기와 부피 등 체적정보를 빅데이터화하고 상품들의 체적을 계산해 매칭하는 방법이다.

사측은 해당 알고리즘으로 9종의 최적화된 박스 크기를 산출, 풀필먼트 센터에서 사용되는 배송박스들의 평균 크기를 10% 가량 축소시켰다고 설명했다. 불필요한 과대포장을 억제해 포장재 낭비와 폐기물도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 공승현 경영리더는 "물류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역량이 빅데이터·AI, 디지털트윈, 로봇 등 첨단기술과 알고리즘 등으로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혁신적인 첨단기술 확보와 현장 적용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