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4일까지 새일미, 영호진미 대상 건조 대형포대 벼 매입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의령군은 지난 10일 의령농협 RPC를 시작으로 다음달 14일까지 건조 대형포대 벼를 매입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4일 산물벼에 대한 매입을 완료했으며 건조벼 출하농가 작업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 등 농가 편의를 위해 대형포장(800kg)를 우선 매입한다.

오태완 군수가 14일 벼 매입장소인 의령농협 RPC를 방문해 쌀값 하락으로 걱정이 많은 농가를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의령군
오태완 군수가 14일 벼 매입장소인 의령농협 RPC를 방문해 쌀값 하락으로 걱정이 많은 농가를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의령군

매입 장소는 의령농협RPC, 동부농협DSC, 이병철생가 주차장, 지정공설운동장 등이다.

매입품종은 새일미, 영호진미로 매입 대상 품종 외 타 품종의 혼입을 막기 위한 품종검정제도가 실시된다. 혼입이 확인될 경우 향후 5년간 공공비축미곡 매입에 참여할 수 없다.

수매 대금은 중간 정산금 3만 원을 매입 직후 지급하고, 12월 27일 이후 수확기 산지 쌀값을 반영한 매입가격이 확정되면 연말까지 정산할 계획이다.

의령군 관계자는 “출하농가에서는 공공비축미곡 및 시장격리곡 매입 참여 시 적정 수분함량(13~15%)를 비롯한 정선, 중량 등을 점검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오태완 군수는 14일 매입장소인 의령농협 RPC를 방문해 쌀값 하락으로 걱정이 많은 농가를 격려하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