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문화·교육 등 부산-헝가리 간 협력방안 논의
새르더해이 대사,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지지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박형준 부산시장은 15일 오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이슈트반 새르더해이(Istvan Szerdahelyi) 주한헝가리대사를 만나 부산시와 헝가리 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15일 오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이슈트반 새르더해이(Istvan Szerdahelyi) 주한헝가리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15일 오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이슈트반 새르더해이(Istvan Szerdahelyi) 주한헝가리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부산시

이슈트반 새르더해이 대사는 “최근 한국은 헝가리의 가장 큰 투자국”이라며 “자동차 부문 등 경제협력이 가장 활발하지만, 앞으로 문화·학술, 연구·교육 등에서도 협력이 증진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부산은 물류와 금융을 바탕으로 한 ‘그린스마트 도시’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탄소중립 실천과 인공지능(AI), 신기술, 클라우드, 빅데이터, 5G 등 최첨단 기술 활용에 노력하고 있다”라며 “또한 문화, 콘텐츠 및 관광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라고 부산의 강점을 소개했다.

또 새르더해이 대사는 “양국 간의 활발한 협력관계와 부산시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헝가리가 공식적으로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지지하고 있다”며 “향후 한국 및 부산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헝가리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지지를 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경제뿐 아니라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앞으로도 상호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