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우롱 행위…성역없는 국정조사·특검만이 유일한 해답"
"윤석열 정권 언론자유 침해 심각…말로만 자유, 즉각 중단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재난 대책수립 TF(태스크포스) 단장을 맡은 것과 관련 "국민과 끝까지 한 번 싸워보겠다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책임을 져야 할 이상민 장관이 재난 대책수립 TF 단장까지 맡았다고 하는데, 희생자와 피해자, 그리고 유족들을 우롱하는 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참사 발생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다. 참사 당시에도 국가는 없었고, 참사 이후에도 국가의 책임은 실종됐다"며 "진실은 가려지고 실무자들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려는 시도가 횡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저께 유족분들을 모시고 말씀을 듣는 자리를 가졌다. 그분들의 말씀은 정부의 의도적인 방치, 그리고 유족들의 분리 시도로 극심한 고립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며 "이대로 참사가 잊혀질까 바 두렵다는 말씀도 하셨다. 무엇보다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간곡히 당부했다"며 "이 절절한 유족들의 호소에 정치가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역 없는 국정조사, 특검만이 유일한 해답"이라며 "이를 위해서 범국민서명운동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동참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경제위기와 관련해서는 "경제와 민생 생황이 심각하다. 앞으로 개선되는 게 아니라 더 나빠질 것이 분명하다"며 "많은 국내외 기관들이 내년도 경제성장률을 1%대로 예측하고 있다. 취약계층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취약계층에 대한 촘촘한 지원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은 금융취약계층, 주거취약계층, 한계상황에 처한 소상공인·자영업자 3대 영역에 대한 ‘3대 긴급 민생회복 프로그램’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려고 한다"며 "3대 긴급 민생회복 프로젝트에 대해서 우리 당에서는 1조2000억원이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초부자 특권감세 일부만 조정해도 재원 마련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비정한 특권 예산을 민주당이 국민의 삶을 지키는 따뜻한 민생예산으로 탈바꿈 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MBC에 대한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 배제, 서울시 및 서울시의회의 TBS 예산지원 폐지 조례안 처리, YTN에 대한 민영화 추진 등을 거론하며 " 윤석열 정권의 언론자유 침해가 심각하다"면서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통제 장악하려는 반민주적, 군사 독재식 언론통제가 본격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입으로는 자유를 강조하는데 실제로는 자유를 훼손하고 있다"며 "말로만 자유민주주의를 외칠 것이 아니라 언론탄압 통제 시도부터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언론 자유 위협에 대해서 결연하게 맞서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