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지난 6일 새벽 진행된 대한민국vs브라질 축구 경기 이후 편의점 매출이 적잖케 상승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의 경우 12월 5일 기준 11월 21일(2주 전) 대비 GS25 매출이 7.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주요 신장 카테고리 중 식품류는 치킨이 62.1%로 가장 높았고, 스낵 50.4%, 맥주 46.8%, 냉동간편식 46.7%, 안주류 32.7% 등이 뒤를 이었다.
비식품류 중에는 핫팩이 443.6%로 가장 많았고, 립케어(립밤) 161.1%, 핸드크림 151.5%, 타이즈 147.9% 순으로 증가했다.
거리 응원이 열렸던 광화문광장 인근 10여 점의 경우 매출이 가장 많이 오른 점포는 48.6%까지 증가했으며, 식품류는 안주류 96.9%, 맥주 92.7%, 컵커피/차 74.5%, 스낵 48.2%, 컵라면 44.1% 순으로 늘었고, 비식품류 중에는 핫팩 1081.7%, 보조배터리 1054.1%, 립케어 337.4%, 타이즈 132.9% 순으로 증가했다.
참고로 GS25는 12월 5일 하루 오전 10시부터 당일 자정까지 4000개 한정 운영한 '쏜살치킨, 쏜살치킨(매운맛)' 상품 구매 시 50% QR 할인 행사를 진행했으나, 오후 18시경 4천 개 판매를 돌파해 조기 종료됐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브라질과 축구경기가 있었던 12월 6일 전일인 5일 저녁시간(20~24시) 에너지 음료 매출이 2.5배 급등했다고 밝혔다. 새벽경기를 시청하기 위해 잠을 쫓아줄 에너지음료를 사전에 구입한 것으로 사측은 풀이했다.
도시락, 김밥, 삼각김밥 등 간편식 매출도 25% 증가했으며, 맥주(30%), 과자(45%), 즉석치킨(40%), 마른안주(35%) 등의 매출도 동반 성장했다. 이 밖에도 냉장 및 냉동 안주류가 25% 더 팔렸다.
편의점 CU는 5일 오후 8시부터 자정까지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에너지음료 매출이 월드컵 시작 전인 지난달 14일보다 3.2배나 늘었다고 밝혔다. 커피 매출도 31.6% 늘었고 껌·사탕류는 33.3% 증가했다.
이들 상품은 주로 아침 시간대에 매출이 높지만 야간에 두 자릿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한 것은 새벽 경기를 앞두고 카페인이 든 커피 등을 많이 찾았기 때문이라고 CU 측은 분석했다.
이밖에 이마트24는 5일 오후 8∼10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14일보다 비알코올 맥주 81%, 에너지음료 56%, 레디투드링크(RTD)커피 26%, 스낵 44%, 냉장냉동 간편식 39% 등 주류와 먹거리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새벽에 경기가 진행된 탓에 전일 저녁 시간대 편의점 수요가 집중되었다"며, "늦은 시간과 추운 날씨까지 더해져 거리 응원이 어렵게 되자 가정에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상품을 미리 구입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기할만한 것은 '가나초콜릿'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이다. 16강 진출의 조력자로 꼽히는 가나를 상징하면서 이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GS25는 가나초콜릿 매출에 대해 GS25는 166.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고, 세븐일레븐은 지난 12월 3~5일 기준, 11월 26~28일 대비 2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CU도 3∼5일 가나초콜릿 매출이 월드컵 이전인 10일 12∼14일 대비 101.8%나 늘었다고 설명했다.
특별판매 제품 매출도 증가했다. GS25가 손흥민의 소속팀 '토트넘 홋스퍼'와 협업해 출시한 '토트넘신발튀김' 매출은 42.1% 늘었고, CU는 손흥민을 브랜드 모델로 내세운 토트넘 직관 투어 이벤트에 1만 5000명이 참가해 3000 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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