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연합뉴스

[뉴스프리존=나영창기자]검찰이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 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사건을 축소 은폐하는데 적극 개입한 혐의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의 집을 압수수색하고 조만간 김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최근 백낙종(구속) 전 국방부 조사본부장으로부터 ‘김 당시 국방부 장관이 이태하 전 사이버사 심리전단장을 불구속 수사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취지의 진술 등을 확보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고 있는 김 전 장관의 주거지를 23일 오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조사본부는 2013년 말 인터넷 게시판 등에 정치·선거 개입 글을 올리도록 지휘한 이 전 단장을 구속하겠다는 보고를 올렸지만, 김 전 실장이 불구속 취지의 지시를 내리면서 ‘청와대에 가서 의견을 듣고 오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후 백 전 본부장은 권아무개(구속기소) 전 부본부장과 함께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를 만나 이 전 단장 구속 여부를 논의했고, 결국 청와대 의견에 따라 이 전 단장의 불구속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과거 사이버사 의혹 수사를 총괄한 백낙종 전 조사본부장으로부터 김 전 장관이 사이버사 수사방향을 직접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고 김 전 장관을 조만간 불러 이태하 530 심리전단장의 구속을 가로막는 등 수사를 방해한 사실이 있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 김 전 실장이 당시 조사과정에서 대선개입과 관련된 부분을 제외하도록 하고 관련자에 대한 거짓 진술을 회유하는 데도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2014년 8월 ‘조직적인 선거개입이 없었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는 데도 김 전 실장 개입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박근혜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 당일 상황보고 일지를 조작하고 위기관리지침을 사후 변경했다는 의혹에도 김 전 실장이 연루된 단서를 포착했다. 앞서 검찰은 현역 장성인 신인호 당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장의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고, 김석균 당시 해양경찰청장 등 해경관계자,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 관계자 등을 소환해 조사했다. 김 전 실장은 2014년 4월16일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세월호 관련 보고를 받았고 그에 대해 무슨 조치를 취했는지 등을 규명하는 핵심인물로도 지목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