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스영상캡처(kbs)

[뉴스프리존=김현태기자]일본군이 위안부를 강제 동원했던 사실을 일본 정부가 또 부인했다. '유엔'이라는 국제무대에서 이번에도 버젓이 역사적인 사실을 왜곡했다. 차관급인 호리이 외무성 정무관은 "일본군과 관헌에 의한 위안부의 강제연행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 호리이 정무관은 "위안부 강제연행 견해는 고(故)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2000년 사망) 씨가 날조한 이야기를 한 매체가 크게 보도하며 잘못 알려진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한 신문사가 이를 크게 보도해 이 같은 주장이 국제적으로 퍼진 것"이라고도 했다. 강제연행됐다는 견해는 날조한 허위사실이라는 억지 주장이다. 호리이 정무관의 이날 발언은 군의 관여를 인정하고 정부의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던 2015년 한일위안부 합의를 뒤집는 발언이다. 이날 호리이 정무관의 발언에 대해 교도통신은 전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위안부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고 한 데 대한반론 차원에서 나온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이 발언은 전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위안부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고 한데 대한 반론차원에서 나온 발언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위안부 강제동원 사실을 부정하려는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로 홍보전을 확대하고 있는 모양새이다. 강 장관은 전날 연설에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피해자 중심 접근이 결여돼 있었음을 인정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19초 분량의 이 영상은 일본의 패전 직전인 1944년 9월 중국 윈난성 텅충에서 미·중 연합군이 찍은 것이다. 영상에는 조선인 위안부들이 일본군에 학살된 후 한꺼번에 버려진 참혹한 모습이 담겨 있고, 매장하러 온 중국군 병사가 시신의 양말을 벗기는 장면도 포착됐다. 당시 이곳엔 조선인 위안부가 70~80명 있었는데, 연합군에 포로로 잡힌 23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일본군에 학살당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결정적인 자료가 아닐 수 없다.

군의 관여를 인정하고 정부의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던 2015년 한·일위안부 합의를 잇따라 뒤집고 있는 것이다. 이에 호리이 정무관은 한일합의로 국제사회에서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기로 했는데, 한국 측이 먼저 위안부 문제를 끄집어냈다고 비판하며 "국제사회에서 오해가 퍼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정부의 입장을 다시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7일 서울시는 일본군이 조선인 위안부를 학살하는 내용의 영상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1944년 9월 15일에 촬영된 이 영상에는 일본군이 중국 등충에서 조선인 위안부들이 학살된 후 버려진 모습 등이 담겼다. "대한독립 만세" 소리는 갈수록 커지지만, 과거를 반성하지 않는 일본의 반역사적 태도는 시간이 흘러도 변함이 없다. 특히 "일본군의 강제 연행을 직접 보여 준 기록이 없다"며 조선인 위안부 강제동원과 학살을 철저히 부정해 온 게 일본 정부다. 이런 가운데 삼일절 99주년을 맞아 열린 한·중·일 일본군 위안부 국제콘퍼런스에서 일본군이 조선인 위안부들을 잔인하게 학살한 영상이 처음으로 공개된 것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일본 정부가 고노담화의 핵심인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거듭 부정하면서 한일 관계 불신을 더욱 키우고 있다. 일본은 이러고도 위안부 강제동원과 학살 사실을 계속 부인할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인권이사회 총회에서도 일본의 반역사적이고 반인륜적인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피해자 중심 접근이 결여돼 있었다"고 하자 일본의 호리이 마나부 외부성 정무관은 "2015년 합의로 위안부 문제의 해결은 끝났고, 일본군과 관헌에 의한 위안부의 강제연행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강변했다. 위안부 관련 자료의 지속적인 발굴과 함께 전시 성폭력 문제를 국제사회에서 부단하게 환기해야 할 필요성을 웅변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일본군이 위안부를 학살했다는 증언과 기사 외에 처음으로 학살 현장이 담긴 영상이 공개됐지만, 일본은 여전히 이를 부인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