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정월 대보름 이미지 캡처

[뉴스프리존=김종용기자]오늘(2일)은 음력 1월15일, 정월대보름이다. 정월 대보름을 맞이한 가운데, 이날 먹는 음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월 대보름에는 행운과 복이 들어오는 의미를 가진 음식들을 먹는다. 이날 선조들은 보통 오곡밥과 부럼, 귀밝이술을 챙겨먹었다.

이날 옛 조상들은 보름달 달빛이 어둠과 질병, 재액 등을 몰아내 마을 사람들이 질병에 걸리지 않기를 기원했다. 또 농사가 잘되고 고기가 많이 잡히기를 기원하기도 했다. 선조들은 한 해의 액운을 쫓고 행복과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정월대보름에 오곡밥을 먹었다. 오곡밥에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영양소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날 조상들은 오곡밥과 부럼, 귀밝이술을 챙겨 먹었다. 오곡밥은 △쌀 △조 △수수 △팥 △콩 등 다섯가지 곡식으로 만든 밥이다. 지역마다 들어가는 곡식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오곡밥과 함께 먹는 나물은 주로 9가지로 고사리, 곤드레, 무, 호박잎, 시래기, 도라지, 취나물, 가지, 삼나물 등이 일반적이다. 조상들은 나물을 볶아 먹으면 더위를 피할 수 있다고 믿었다.

또 대표적인 풍습은 '부럼깨기'다. △호두 △잣 △날밤 △은행 △땅콩 등의 견과류를 이날 아침 까먹는다. 이어 정월 대보름에는 땅콩, 호두, 밤, 잣 등의 견과류를 먹는다. 이를 ‘부럼을 깬다’고 말하는데,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일 년 간 부스럼이 나지 않게 해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개 자신의 나이 수 대로 깨무는데, 여러 번 깨무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깨무는 게 좋다고 해 한 번 깨문 것은 껍질을 벗겨 먹거나 첫 번째 것은 마당에 버린다.

대개 자신의 나이 수 대로 깨무는데, 여러 번 깨무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깨무는 게 좋다고 해 한번 깨문 것은 껍질을 벗겨 먹거나 첫번째 것은 마당에 버린다. 귀밝이술은 이른 아침에 부럼을 깨는 것과 동시에 찬술을 마시는 관습이다. 귀가 밝아지고 귓병을 막아주며 1년간 좋은 소식만을 듣기를 바란다는 희망을 주기 위한 술이다.

부럼을 깨물면서 한 해 동안 무사태평하고 부스럼이 나지 말라고 빈다. 조상들은 부럼을 깨면 한해 동안 건강하고 이가 단단해진다고 했다. 한편 정월 대보름은 음력 정월 보름, 한국의 대표적인 세시 명절의 하나로 음력 새해의 첫 보름날을 뜻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