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최미숙 기자= 경남 밀양시가 (사)우리글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문화재 안내문 바로쓰기 부문에서 특별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22일 박일호 밀양시장(왼쪽)이 (사)우리글진흥원 김광시 이사장으로부터 2022년 문화재 안내문 바로쓰기 대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밀양시)
22일 박일호 밀양시장(왼쪽)이 (사)우리글진흥원 김광시 이사장으로부터 2022년 문화재 안내문 바로쓰기 대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밀양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22일 밀양시로 찾아오는 시상식으로 열렸으며, (사)우리글진흥원 김광시 이사장 등 관계자 4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상을 축하했다.

이날 (사)우리글진흥원은 밀양시가 시민과 관광객이 읽는 문화재 안내문에 알기 쉽고, 정확한 글을 선보이며 모범을 보였기에 이 상을 시상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사)우리글진흥원은 우리글 바로쓰기 운동을 펼치는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지난 2013년부터 바르고 쉬운 공공문장 사용으로 소통을 촉진하고, 국어 진흥에 애쓰고 있는 자치단체에 상을 시상하고 있다.

2022년은 기존 시행하던 교육, 문화, 소통, 관광 4개 부문 외 문화재 안내문 부분을 특별상으로 추가, 대상을 시상했다.

밀양시는 문화재 안내문을 정비해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문화재를 접하도록 노력해 왔다.

특히 지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3년 동안 84곳의 문화재 안내문을 정비해 자연스럽고 쉬운 문안으로 수정했으며, 어려운 용어는 주석을 달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문화재 안내문 개선을 위해 시민자문단을 구성, 운영하면서 문안의 난이도와 정확성을 검토해 오류를 최소화했다.

한편 밀양시는 향토문화유산을 포함해 169개의 문화재가 산재하고 있는 문화재의 보고로서 앞으로도 관광객이 많은 관심을 갖고 방문할 수 있도록 문화재 안내문을 지속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먼저 (사)우리글진흥원에서 바르고 쉬운 글로 우리글 바로쓰기 운동에 힘써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 문화재 안내문에 쉽고 정확한 우리말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밀양시에 위치하고 있는 아름다운 문화재를 알리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