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는 콘솔 신작 '프로젝트M'의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DevTalks'를 20일 공개했다.

프로젝트M은 이용자가 획득한 정보에 따라 스토리가 변화 및 확장되는 인터랙션 기반의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엔씨는 지난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ame Developers Conference(GDC) 2023'에서 디지털 휴먼이 소개하는 프로젝트M의 트레일러를 공개한 바 있다.

콘솔 신작 '프로젝트M'의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DevTalks'의 한장면. 게임 그래픽 수준을 확인 할 수 있다. (자료=엔씨소프트)
콘솔 신작 '프로젝트M'의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 'DevTalks'의 한장면. 게임 그래픽 수준을 확인 할 수 있다. (자료=엔씨소프트)

이번 영상에서는 엔씨 유승현 개발PD가 직접 프로젝트M의 개발 현황과 GDC 트레일러에 담긴 비주얼 R&D(연구개발) 및 AI(인공지능) 기술을 설명했다.

유 PD는 프로젝트M의 개발 현황과 방향성에 대해 "리얼리티를 기반으로 하지만 개발자들의 상상력을 더한 월드를 만들고 있다"며, "모든 플레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게임 내 몰입과 사실적인 체험 강화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트레일러로 공개한 프로젝트M의 그래픽은 3D 스캔, 모션 캡쳐, VFX(Visual Effects, 시각특수효과) 등 자체 기술력에 언리얼 엔진5의 나나이트(Nanite), 버추얼 쉐도우 맵(Virtual Shadow MAP), 루멘(Lumen) 등의 신기술을 적용했다.

유 PD는 "트레일러에 등장하는 골목길, 병원, 비밀기지 장면은 영상 제작만을 위한 리소스가 아닌 모든 이용자들이 직접 플레이 가능한 실제 플레이빌드"라고 설명했다.

엔씨 유승현 개발PD가 프로젝트M의 개발 현황과 GDC 트레일러에 담긴 비주얼 R&D 및 AI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자료=엔씨소프트)
엔씨 유승현 개발PD가 프로젝트M의 개발 현황과 GDC 트레일러에 담긴 비주얼 R&D 및 AI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자료=엔씨소프트)

트레일러 속 디지털 휴먼 제작에 사용된 AI 보이스, 페이셜 애니메이션 등도 게임 개발에 적용하고 있다.

유 PD는 "생동감 있는 스토리 전달을 위해 적절한 인터랙션과 연기 호흡이 가능한 많은 NPC(조작 불가 캐릭터)가 필요하다"며, "개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AI 기술들을 게임 개발 파이프라인에 적용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액션 전투, TPS(3인칭 슈팅게임) 모드 등 현재 테스트 중인 기획도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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