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를 오염수라 부르지 못하는 국민의힘은 누구를 위해 정치하나"
"'처리수'로 단어만 바꾼다고 방사능 오염수가 사라지진 않아"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정부와 여당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처리수'로 바꾸려는 용어세탁 시도에 대해  "단어만 바꾼다고 그 많은 방사능 오염수가 사라지진 않는다", "오염수를 오염수라 부르지 못하는 국민의힘은 누구를 위해 정치하느냐"고 강력히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대책위원회 소속 양이원영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대책위원회 소속 양이원영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김정현 기자)

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10일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Contaminated Water)'라는 공식 용어를 '처리수(Treated Water)'로 바꾸는 방안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가 논란이 이어지자 부랴부랴 오염수 용어 변경 여부는 검토된 바 없다고 부정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는 지난  9일 첫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오염수를 처리수로 부르자는 의견이 제시되더니 성일종 TF단장 역시 이에 호응하듯 방송에 출연해 '오염 처리수라고 쓰는 게 맞지 않을까'라고 말했다"고 비난했다.

또 "성일종 의원은 지난 4월 6일 있었던 국방위 현안질의에서 일부 원전 국가에서 운영하는 원전에서 배출하는 삼중수소량을 비교하며 후쿠시마원전에서 배출하는 원전오염수가 안전하다는 식으로 동경전력 입장을 두둔했다"며 "상식도 국민안전도 없는 일본의 동경전력의 대변인이나 할 이야기를 여당의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관련 TF 단장이 나서서 하고 있다. 우리바다 지키기가 아니라 일본입장 지키기 TF로 차라리 이름을 바꾸기를 권한다"고 직격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도쿄전력이 공개한 자료에서 전체 오염수 중 34%를 제외한 약 70% 가량이   기준치의 최대 1만9,909배까지 방사성물질에 오염돼 있다.

기준치에 적합한 오염수 역시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걸러지지 않는 삼중수소와 탄소14로 오염돼 있는 상태이며 정상원전에서는 방출되지 않는 우라늄238, 플루토늄239, 아메리슘 241 등의 방사성물질이 오염수에 포함돼 있다.

대책위는 "국제 전문가들은 2018년까지 다핵종제거설비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으며  도쿄전력 역시 이를 인정했다고 지적한다"며 "다핵종제거설비에 대한 검증자료 역시 확인되지 않아 그 성능을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여당이 일본입장에 맞장구를 치고 오염수라는 공식 용어를 바꾸겠다는 것이 상식에 부합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오염수 용어 변경에는 과학도, 국익도, 국격도 없습다"며 "국민의힘은 더이상 국민안전을 위협하고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매국적인 행위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사진=김정현 기자)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사진=김정현 기자)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용어세탁’, 용산의 뜻이냐"고 반문했다.

강 대변인은 "대체 누가 오염수를 '처리수'로 ‘용어세탁’을 해주려고 하는 것이냐"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외교부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처리수’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 중이란 언론보도를 공식 부인했다"며 "이토록 정부 입장이 확고하다면, 왜 국민의힘은 ‘처리수’로 표기를 바꾸자는 주장을 들고 나온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강 대변인은 "아직 시찰단은 꾸려지지도 않았다"며 "국민의힘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인지, 처리수인지 보지 않고도 알 수 있는 능력을 가졌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부와 여당 간의 '엇박자'라면 무능과 실책"이라며 "하지만 일본의 고민거리를 해결해 주려는 용산의 심기만 보고 여당이 ‘여론몰이’에 나선 것이라면 국민 우롱"이라고 꼬집었다.

강 대변인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출 문제에 ‘물타기’하려는 것은 더욱 용납할 수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이심전심 일심한심(以心傳心 日心韓心)’이 하루 이틀이냐. 우리 정부가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이 아니라 일본을 위해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묵인해 주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거둘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향해 "국민의 건강과 생명, 또 안전은 결코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국민의힘은 ‘방사능 오염수 용어세탁’ 시도를 당장 멈춰라. 오염수를 ‘처리수'로 단어만 바꾼다고 그 많은 방사능 오염수가 사라지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