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서울시가 아침부터 시민들에게 대피를 준비하라는 내용의 경계경보를 내면서 출근을 준비하던 시민들이 불안에 떨었다.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직후 서울시가 서울 전역에 경계경보를 내렸는데 잘못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행안부에서 북한 발사체 관련 내용을 통보를 받고 이를 발송했다"고 해명했다.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한 직후 서울시가 이른 아침 6시 41분쯤 경계경보를 발령했다.

시는 시민들에게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

하지만 22분 만인 아침 7시 3분쯤 행정안전부가 정정 문자를 발송했다.

행안부는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린다'고 정정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경계경보가 발령된 지역은 인천 백령도뿐이고 서울시에서 문자를 잘못 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침 7시 25분쯤에 서울시는 경계경보 해제 문자를 발송했다.

시는 경보를 발령한 건 행안부에서 북한 발사체 관련 내용을 통보받고 발송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시는 행안부에서 '현재 시각 백령도에서 경계경보 발령, 경보 미수신 지역은 자체적으로 실제 경계경보를 발령'이라는 내용의 지령 방송을 보냈고, 상황이 파악되기 전까지 우선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상황 확인 후 해제하는 게 당연한 절차라고 해명했다.

이 때문에 네이버 등 주요 포털 사이트 등에선 일부 모바일 버전에서 접속 장애가 빚어지기도 했다.

서울시 '경계경보 발령', 행안부 '오발령 안내', 서울시 '경계경보 해제'가 차례로 이어지면서 당국이 엇박자를 낸데다 대피를 알리는 안내 역시 허술하고 빠르지도 못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혼란스러운 서울의 아침 =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이날 오전 서울역 대합실 TV에 서울 전역에 경계 경보가 내렸다는 뉴스속보가 나오고 있다. 이후 행안부는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이라고 정정했다.
혼란스러운 서울의 아침 =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이날 오전 서울역 대합실 TV에 서울 전역에 경계 경보가 내렸다는 뉴스속보가 나오고 있다. 이후 행안부는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이라고 정정했다.

인터넷 뉴스에는 "32분에 발사한다고 해놓고 42분에 경보를 주면 이미 다 죽은 다음에 경보 울리겠네", "아니 뭣 때문에 대피인지는 말해줘야지" 등 댓글이 줄줄이 달렸다. 수험생 김경환(27)씨 역시 "정정 알림이 20분 걸리는 게 말이 되냐"고 했다.

서울 은평구 구산역 인근 버스정류장에 있던 심모(43)씨는 "장소도 모르는데 무조건 대피하라고만 하니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모르겠더라"며 "오발령 문자를 받은 뒤에는 이게 웬 난리인가 싶었다. 앞으로 비슷한 문자를 받아도 신뢰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서울 노원구 공릉동에 사는 이모 씨는 "재난문자에 사이렌까지 울려서 옷과 물만 챙겨서 집 밖으로 나왔는데 사람들이 어디로 대피할지도 몰라 길거리에 서 있더라"며 "갑자기 민방위 방송이 나오는데 트럭 과일 장수나 따끈따끈한 순두부 판다는 방송만도 못한 수준이어서 전혀 알아들을 수 없더라"고 분개했다.

그는 "한마디도 알아듣지 못했고 근처에 있는 아주머니도 마찬가지로 보였다"며 "민방위 방송설비 점검과 담당자 교체가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가 오발령을 알린 뒤 '경계경보가 해제됐다'며 서울시가 추가로 알림을 보내 상황을 더 혼란스럽게 만들었다고 시민들은 질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