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은 14일 서울대가 전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교수직에서 파면하기로 한 것에 대해 과거 프랑스의 간첩 조작 사건인 '드레퓌스 사건'에 빗대 조 전 장관을 두둔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 최고위에서 "서울대의 조국 교수 파면은 한국판 드레퓌스 사건"이라면서 "검찰의 뇌물 수수 기소는 기각됐고 '김영란법' 위반으로 억지 적용해서 이런 조치를 내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총선을 1년도 채 남기지 않은 정치권에선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박근혜 정부 시절 실세들의 출마설을 놓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서울대가 13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교수직에서 파면하기로 했다. 2019년 12월31일 뇌물수수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지 3년5개월여 만이다. 서울대는 이날 오후 "교원징계위원회가 조국 교수에 대해 파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파면 결정의 이유는 별도로 설명하지 않았다.
서울대가 지난 13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교수직에서 파면하기로 했다. 2019년 12월31일 뇌물수수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지 3년5개월여 만이다. 서울대는 이날 오후 "교원징계위원회가 조국 교수에 대해 파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파면 결정의 이유는 별도로 설명하지 않았다.

명예 회복을 노리는 이들이 실제 출사표를 던질 경우, 민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이다.

재판 중에도 북콘서트 같은 대외활동을 이어오던 조국 전 장관이 최근 문재인 전 대통령과 만난 사진을 SNS에 올렸다.

'뭘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는 글도 함께 적었는데, 정치권의 관심은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에 쏠렸다.

민주당 일각에선 조 전 장관이 강성 지지층을 중심으로 팬덤을 가진 데다 현 정부 대항마 성격도 있는 만큼 막을 이유가 없다는 얘기가 나왔다.

하지만 신중론도 만만치 않다.

이른바 '조국 사태' 때와 같이 공정 이슈가 또다시 불거지면 총선 정국에서 당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여권에선 국민의힘의 전통적 강세 지역인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박근혜 정부 당시 인사들이 출사표를 던질 거란 관측이 적잖다.

최근 인터뷰에서 국가를 위해 할 일이 뭘까 많이 생각한다고 말한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대표적이다.

우 전 수석과 함께 특별사면된 최경환 전 부총리의 출마 가능성도 꾸준히 거론된다.

여당 내에선 공천장을 주는 게 쉽지 않을 거란 의견이 나오는 등 달갑지 않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선거 국면에서 탄핵 논란이 다시 떠오르면 유리할 게 없다는 게 전반적인 당내 기류이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의 TK 지역 내 영향력 등을 고려할 때, 당 지도부가 막판엔 고심할 수밖에 없을 거란 전망도 있다.

이렇게 총선을 앞두고 불거진 조국 전 장관과 박근혜 정부 실세들의 출마설, 상대 진영의 반응은 한마디로 '나오면 땡큐'입니다.

거대 양당 모두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중도층 표심 잡기에 사활을 건 만큼, 지난 정부 '올드보이'들의 귀환을 선뜻 받아들이긴 어려울 거란 관측이 현재 분위기론 우세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