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익은 졸속행정·엇박자 정책 가리려 탄압정치 하는 악습 다시 시작"
"국민들 벼랑 끝, 정부여당 묵묵부답…야4당 협의로 추경 추진할 것"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과 관련, "고교서열화를 부추기고 경쟁 압력을 높여서 초등학교부터 학생들을 사교육 현장으로 내몰게 될 것이란 우려가 다시 시작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강원도 강릉세인트컨벤션웨딩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강원도 강릉세인트컨벤션웨딩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강원도 강릉시 강원세인트컨벤션웨딩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지난 21일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이라면서 난데없이 일제고사 부활, 자사고·외고 존치를 들고 나왔다. 이는 MB(이명박)정부 때 대표적 실패 사례로 꼽히는 고교 다양화 정책과 학업성취도평가 전수화, 소위 일제고사를 이름만 바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입시제도 관련해서 참으로 혼란이 많다"며 "입시제도 변경은 3년후 시행하는 원칙처럼 주요 교육정책 바꿀 때는 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5개월 밖에 남지 않은 수능을 혼란으로 밀어 넣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대표는 " 설익은 졸속행정, 엇박자 정책을 가리려고 탄압정치를 하는 이 악습이 다시 시작되고 있다"며 "악화된 여론을 잠재우려고 적을 만들고 칼을 휘두르는 윤석열 정부식 위협정치가 판을 칠수록 국민 불안과 불신은 더욱 커진다는 점 명심하길 바란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지금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교육현장의 혼란과 불안을 하루빨리 수습하는 것"이라며 "긴 호흡으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중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또 "부채폭탄이 민생경제를 덮쳐오는데도 정부여당은 묵묵부답"이라며 "여당이 나서지 않는다면 야4당 협의를 통해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추진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한국은행 발표에 따르면 자영업자 대출잔액이 코로나19 전인 2019년 말보다 무려 50.9% 증가해서 1,033조 7,000억원까지 치솟았다고 한다. 가계·기업의 신규 연체율도 작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라며 "특히 지난해 하반기에 늘어난 가계 대출 연체액의 62%가 다중 채무자, 소득하위 30% 같은 취약차주들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년들의 생활고도 한계 상황에 직면해서 금리 10%라는 파격적인 혜택으로 큰 호응을 얻었던 청년희망적금조차도 가입자 4명 중 1명이 해약해야 할 지경이다"며 "국가의 적극적인 역할 없이는 위기에 처한 국민의 삶을 지킬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살기 위해 빌린 돈이 삶을 옥죄는 일이 없도록 치솟는 물가와 공공요금 부담에서 서민과 취약계층을 지켜내야 한다"며 "벼랑 끝 삶에 내몰린 국민은 더 이상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 대신 국민이 빚을 지는 이 불합리한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