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정 1년, 부산의 가치와 글로벌 경쟁력 드높였다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 실현 위해 시민행복도시,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에 역점

[부산=뉴스프리존]김회경 기자= 민선8기 희망의 박형준號가 성공적인 항해 1년의 성과를 뒤로한 채, ‘안정’이란 목표를 위해 뱃머리를 돌려, ‘글로벌 허브도시’, ‘아시아 최고 행복도시’로 확실히 자리매김 하고자 다시 예고된 험난한 파고 속으로 항해를 시작했다.

박형준 시장,=.(사진=부산시)
박형준 시장.(사진=부산시)

민선8기를 시작하며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시정의 새로운 가치 구호(슬로건)로 내 건, 박형준 시장은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시민행복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시정의 혁신 기반을 새롭게 다지고 현안 해결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며 그야말로 쉼 없는 1년을 달려왔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15일 오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이슈트반 새르더해이(Istvan Szerdahelyi) 주한헝가리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이슈트반 새르더해이(Istvan Szerdahelyi) 주한헝가리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부산시)

▶부산에 대한 평가와 시선이 확연히 달라지고 있다.

보궐선거로 박형준 시정이 처음 들어선 1년여의 기간 부산에 혁신의 파동을 일으켰다면, 이어진 민선8기에는 혁신의 물결을 더욱 확산하며 변화의 노력을 거듭해온 결과, 이제 부산에 대한 평가와 시선이 확연히 달라지고 있다.

올해 6월 발표한 영국 지옌사의 ‘글로벌스마트도시 평가’에서 서울을 앞지르며 세계 19위, 아시아 3위 도시로 올려놓았다.

세계적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은 ‘세계 살기 좋은 도시’에 부산을 아시아 6위로 평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도시브랜드 평가’에서는 10개월 연속 부산이 전국 1위로 평가받아왔고, 국회미래연구원이 발표한 ‘시민행복지수’에서도 특광역시 1위의 평가를 받았다. 

그뿐만 아니라 내셔널지오그래픽의 ‘2023년 숨이 막히도록 멋진 여행지와 체험장소 25곳’에 선정되는 등 이제는 부산이라는 도시의 브랜드와 매력이 부산의 새로운 글로벌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해 12월 온라인으로 열린 '제169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2030 세계박람회 유치신청국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제169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2030 세계박람회 유치신청국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사진=부산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점점 더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가 지난해 새 정부 국정과제로 선정되며, 대한민국 정부와 기업, 부산시 등 ‘코리아 원팀’을 결성, 전방위적 유치 활동을 전개해오면서 ‘2030세계박람회’ 개최 최적 도시로 부산의 유치 가능성을 계속 높여오고 있다.

특히 지난 4월 국제박람회기구 현지실사 때 보여준 부산시민들의 뜨거운 환대와 강렬한 유치 열기는 실사단에게 인상적인 광경과 감동을 안겨줬다.

이와 같이 정부와 국회, 부산시, 민간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하나 된 힘으로 실사 일정을 성공적으로 치러내면서 실사단으로부터 ‘모든 것이 준비된 도시 부산’이라는 찬사를 이끌어 냈다. 

지난달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제4차 경쟁 발표(프레젠테이션)의 연사로 직접 나서며, 대한민국 국가 차원의 강렬한 유치 의지를 또 한 번 전 세계 회원국 대표들에게 전달하면서 부산에 대한 지지세를 더욱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가 한층 더 기대되는 분위기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경제위기 대응 주요 금융기관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경제위기 대응 주요 금융기관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부산시)

▶박람회뿐만 아니라,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을 위한 부산의 굵직한 현안들도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며 속도를 높여가고 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은 박람회 개최 이전인 2029년 조기 개항하는 것으로 정부방침(2023년 3월)을 이끌어냈고, 특별법 개정을 통해 조기 보상착수의 근거를 마련하면서 사업 기간을 단축하는 단초도 마련했다. 

또 하나의 국정과제인 한국산업은행 이전도 국토부의 부산 이전기관 지정∙고시(2023년 5월)가 이뤄지며 마지막 법 개정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 

박람회 개최 예정부지인 북항2단계 항만재개발 사업도 최단기간 만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2022년 10월)하면서 이후 절차들을 진행해나가고 있다.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완료하며, 본격 계획단계에 들어선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 구축’을 비롯해,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에 선정(2023년 5월5일)된 ‘부양울 광역철도 건설사업’ 등 지역 균형발전을 견인할 대형 기반시설(인프라) 건설사업들도 탄력을 받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30일 오후 3시30분 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첨단기술 강소기업 3개사와 체결한 투자 양해각서를 보이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이 첨단기술 강소기업 3개사와 체결한 투자 양해각서를 보이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부산시)

▶‘글로벌 허브도시’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금융, 창업, 디지털·신산업 육성과 지산학 협력이 톱니바퀴처럼 유기적으로 굴러가며 그 성과를 배가시키고 있다.

부산국제금융센터 3단계 조성, 글로벌 금융클러스터(D-Space) 본격 가동 등 글로벌 금융중심도시에 걸맞는 기반시설(인프라) 확충과 함께, 블록체인 특화 지구(클러스터) 조성, 금융기술(핀테크) 기업육성 등 디지털 금융산업 육성에 집중했다.

지난해 부산에 첫 ‘아시아 창업 엑스포, 플라이 아시아(FLY ASIA) 2022’를 개최하며, 글로벌 창업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었고, 부산형 모태펀드 ‘1조+알파(ɑ)’ 조성 추진, 지식산업센터 확충, 창업∙주거 복합공간 조성 등 아시아 창업도시를 위한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특히 양자컴퓨팅,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중점 추진해오면서, 민선8기 1년 동안에만 4조6000억원 규모의 기업 투자유치 협약을 만들어냈다. 

여기에 더해 지역 주력산업의 고도화, 연구개발(R&D) 생태계 조성과 함께 첨단 바이오헬스 산업, 해양데이터 기반 산업 등 미래 신성장 산업 육성 또한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고 있다. 

지역혁신의 동력인 지산학협력 체계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지역 혁신중심의 대학지원체계 ‘라이즈(RISE) 시범지역’(2023년 3월)과 ‘지자체-대학 지역혁신사업’(2023년 2월)에 선정돼, 지역주도의 고등교육 혁신을 통한 인재양성과 산학 연계 강화의 새로운 기회를 만들었다.

부산시가 24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주)하이브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내정자, 방시혁 하이브 이사회 의장, 박형준 시장,  박지원 하이브 대표)
박형준 부산시장이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주)하이브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모습.(사진=부산시)

▶글로벌 문화·관광 도시로서의 품격을 높여가고 있다.

세계적 미술관 유치와 오페라하우스 건립, 국제아트센터 개관 준비가 속도를 내면서 창작오페라 제작, ‘클래식 파크콘서트’ 개최, 벼룩시장(플리마켓) 활성화 등 문화예술∙공연 생태계 조성과 저변 확대를 위한 노력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관광도시 도약을 위해서 부산의 관광자원 활용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아르떼뮤지엄’ 유치, ‘9.81파크 조성’ 등 글로벌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관광콘텐츠 개발과 워케이션, 미식관광, 해양레저 등의 분야로의 확장도 적극 추진 중이다.

찾아가는 건강의료서비스 사업 기부금 전달식 모습.(사진=부산시)
찾아가는 건강의료서비스 사업 기부금 전달식 모습.(사진=부산시)

▶민선8기 박형준 시정 또 하나의 큰 이정표인 ‘시민이 행복한 도시’ 조성에서도 많은 변화와 성과를 냈다.

박형준표 대표사업인 15분 도시 조성을 기치로 따뜻한 공동체 조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성과를 만들어냈다. 

부산형 복지∙돌봄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부산형 사회보장 지원, 저소득 장애인 지원, 기초연금 등 취약계층 지원 대상과 규모를 확대해 촘촘한 복지∙돌봄체계 구축에 심혈을 기울였다.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 개소(2023년 4월), 부산사회서비스원 개원(2023년 4월) 등 체계적 복지서비스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어린이·신노년을 위한 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 ‘하하(HA-HA)센터’ 조성에도 속도를 냈다.

또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출산지원금 확대, 다자녀 지원 확대를 비롯해 부모급여 신설, 부산형 영영아반 확대 운영, 어린이집 급간식비 지원 등 출산∙보육 지원시책이 강화된 점도 눈에 띈다. 

아울러 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한 ‘럭키7 하우스’, 희망더함주택, 원가주택과 역세권 첫집 공급 등 다양한 맞춤형 주거복지 사업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박형준 시장이 부산시청 15층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제8차 부산미래혁신회의를 열어, 도시침수 재난상황을 가정해 「도시침수 통합관리시스템」을 시연하고 구체적 활용 및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사진=부산시)
박형준 시장이 부산시청 15층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제8차 부산미래혁신회의를 열어, 도시침수 재난상황을 가정해 '도시침수 통합관리시스템'을 시연하고 구체적 활용 및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있다.(사진=부산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로의 체질 강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도시침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시범운영, 내진보강 강화, 시민안전보험 최초 시행, 첨단인파관리시스템 구축 추진 등 시민안전 도시 구축과 서부산의료원 건립, 침례병원 공공병원화, 시립아동병원 건립, 찾아가는 의료버스 확대 등 공공의료 확충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한 친환경지능형(그린스마트) 도시 구현을 위해 수소 기반시설(인프라) 구축과 수소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해 나가는 한편, ‘부산형 대중교통 혁신방안’을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해,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과 친환경 교통도시 조성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는 전략이다.

민선8기 출범 1년 맞은 박형준 시장 기자회견 모습.(사진=부산시)
민선8기 출범 1년 맞은 박형준 시장 기자회견 모습.(사진=부산시)

▶민선8기 첫 1년이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 실현을 위해 혁신의 기반을 다지며 변화와 성과들을 일구어 온 시간이었다면, 이제 남은 3년은 ‘글로벌 허브도시’, ‘아시아 최고 행복도시’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는 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민선8기를 시작하면서 부산시민들께 약속드렸던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분주하게 달려왔고, 부산에 많은 변화와 성과들이 있었다. 이는 저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부산 시정에 뜨거운 애정과 성원으로 함께해 주신 부산시민들 덕분”이라며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 아시아 최고 행복도시로의 도약을 더 빨리 앞당겨 갈 수 있도록 저와 부산 시정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