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뉴스프리존]김회경 기자= 부산시는 18일 오전 10시30분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사)세계한인무역협회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조유장 부산시 2030엑스포추진본부장과 안경률 (사)세계한인무역협회 고문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박형준 부산시장과 장영식 (사)세계한인무역협회 회장이 직접 참석,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18일 (사)세계한인무역협회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성공 개최를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서’를 보이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이 18일 (사)세계한인무역협회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성공 개최를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서’를 보이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부산시) 

이번 협약은 68개국 143개 지회 7000여명의 재외동포 경제인들로 구성된 (사)세계한인무역협회의 해외경제 협력망(네트워크)을 지원받아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와 성공 개최를 위한 ‘총력전’에 힘을 보태고자 마련됐다.

특히 부산시와 정부는 올해 11월 개최지 최종 선정을 앞두고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들의 유치 지지를 얻기 위한 막바지 해외 홍보와 교섭에 매진 중인 만큼 이번 협약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이 체결되면, 두 기관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 전개∙협조 ▲해외 경제 네트워크를 활용한 민간 경제사절 활동∙협조 ▲각종 정보교환과 국내외에서의 공동협력 사업 발굴과 추진 등에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두 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가 강화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해외 홍보와 교섭, 민간 경제사절 활동 등에 세밀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외에도 부산의 도시브랜드 제고, 지역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이바지하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도 예상된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사)세계한인무역협회의 지원이 국제사회 협력 강화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성공 개최에 큰 힘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오는 11월 2030세계박람회 개최국 결정까지 유치교섭과 홍보에 더욱 매진해 반드시 유치에 성공하도록 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어 “세계박람회를 부산에 유치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2030년 10월까지 (사)세계한인무역협회와 상호협력을 이어가고 지원의 폭을 더욱 넓혀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