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6년 만에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현장조사에 나섰다.

방통위가 MBC와 KBS 등 공영방송 3사 이사 동시 해임 절차를 밟는 전례 없는 현 상황에 대해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는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 권태선 이사장은 "공영방송 MBC를 장악하기 위한 윤석열 정부의 무법적 행태가 도를 넘었다"고 말했다.

권 이사장은 3일 감사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면서 "감사원으로부터 방문진의 문서 관리와 자료 제출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겠다고 통보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방문진에 대한 국민감사는 부패 행위나 법령 위반 등 요건을 갖추지 않았는데도 감사 실시가 결정됐다"면서 "실체적으로도 절차적으로도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공정언론국민연대 등 단체는 방문진이 MBC 방만 경영을 관리·감독해야 할 의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의혹이 있다며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이에 감사원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는 지난 2월 청구 내용 가운데 일부에 관해 감사를 진행하기로 하고 자료를 수집했다.방문진은 감사원 결정에 반발해 법원에 집행정지를 신청했지만 기각됐다.

인사말하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말하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한국기자협회와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등 15개 언론·시민단체는 31일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한 것이 "언론, 방송을 손아귀에 넣겠다는 독재 선언"이라고 규정하고서 "지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이 후보자가 "이명박 정권에서 인수위원회 대변인,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 홍보수석, 그리고 대통령 언론특별보좌관을 지내며 언론계를 사찰하고, 방송사 인사에 개입하였으며, 언론인들의 해직을 부추겼고, 보수 종편을 날치기로 탄생시킨 장본인"이라면서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 후보자 아들이 고교 시절인 2011년 동급생에게 폭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의 처리 과정에 대해 "청와대 권력 핵심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교육 현장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던 사실들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견에는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기자연합회,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조선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촬영인협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가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