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뉴스프리존]박병일 기자= 경북 영양군은 9일 영양군농업기술센터 및 영양고추연구소에서 고추 재배 농업인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도 영양고추 종합 평가회를 개최했다.

9일 영양군이 2023년도 영양고추 종합 평가회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영양군)
9일 영양군이 2023년도 영양고추 종합 평가회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영양군)

고추 종합 평가회는 영양군의 대표 특산물인 고추의 한해 농사를 평가하는 자리로 이날 평가회에서는 올해 고추작황 및 다양한 생리장해(저온장해, 습해 등) 예방 기술, 주요 병해충(역병, 탄저병 등) 방제 기술 교육뿐만 아니라 병저항성 품종특성 및 품종별 재배포장 현장 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올해 고추 농사는 지난 4월 말 서리 및 냉해, 6월 초 우박피해 등으로 인하여 초기 생육이 저조하였으며 6월 말부터 시작된 긴 장마로 인한 침수 및 습해 피해로 일부 재배지에서는 역병, 무름병, 탄저병 등이 발생하여 수량 감소가 예상되고 있어 앞으로도 철저한 방제가 요구되고 있다.

병해충에 대한 철저한 방제와 함께 역병, 탄저병, 바이러스 등의 저항성을 도입한 내병성 또는 복합내병성 품종의 고추품종을 선택하는 것도 한해 고추농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됨에 따라 평가회에 참석한 농업인들은 품종특성 및 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농업기술센터 및 영양고추연구소가 협력해 앞으로도 재배 품종에 대한 병 저항성 검정과 생육 및 품질 특성을 분석하고 농업인들이 내년 고추 품종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품질의 고추를 생산해 영양고추의 명성을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