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청과 원.하도급사 수평관계 소통의 장 마련

▲ 광양경제청 찾아가는 이동민원실 운영 /사진=광양경제청

[뉴스프리존,전남=이동구기자]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하 광양경제청) 건설업체가 하도급업체와 상생협의체를 구성해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이 구체화 될 것 같다.

30일 광양경제청에 따르면 지역 공사 건설사업에 대하여 발주청, 도급사, 하도급사 등이 상생협력관계를 유지 발전할 수 있도록 ‘건설사업 상생협의체’ 를 구성하여 운영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동안 발주청에서 도급사, 도급사에서 하도급사로의 일방적인 지시가 많았던 게 사실이었으나, 이렇게 해서는 소통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건설사업 상생협의체를 구성․운영하여 보다 수평적인 입장에서 상대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가기 위함이다.

건설사업 상생협의체는 공사 추진 중 나타나는 각종 문제에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게 되며 매주․매월 정기적으로 열리게 된다.

건설사업 상생협의체가 활성화 되면 발주청의 부당한 지시, 도급사와 하도급사의 분쟁, 체불임금 등 그동안 공사현장에서 발생되었던 잡음들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상생협의체에 참여한 건설업체는 정부 발주 공사에서 낙찰적격심사에 가점을 받을 수 있기도 하다.

광양경제청 관계자는 건설사업 상생협의체의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로 “건설사업 상생협의체가 지역생산제품 우선 구매, 지역주민 최우선 채용, 공사현장 주변 환경미화 등을 통해 공동체 문화가 전파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